머리가 좋아지는 캐릭터 그리기 백과 머리가 좋아지는 백과
김충원 지음 / 진선아이 / 2011년 11월
절판


아이들이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면서 가장 많이 그리는 주제가 바로 텔레비전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가 아닌가 싶다. 우리 집 두 아이 모두 캐릭터(특히, 포켓몬스터) 그리기를 좋아했는데, 큰 아이의 꿈은 '만화가'였을 정도로 캐릭터 그리기를 무척 즐겨했다. 요즘 작은 아이도 캐릭터 그리기에 푹 빠져있기에, 아이에게 적합한 책을 선물해 주었다. 바로 '김충원의 미술교실'로 어린이 미술교육에 색다른 비전을 제시한 바 있는 김충원이 직접 쓰고 그린 <<머리가 좋아지는 캐릭터 그리기 백과>>이다.
요즘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 중에는 동물을 의인화한 캐릭터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런 캐릭터를 보면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캐릭터나 내 모습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어한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만들어보고 싶어하는 캐릭터를 쉽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표현력을 길러주는데, 단계별 학습을 통해서 그리기의 기초를 다지고, 단계적 연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상상력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구성을 갖추고 있다.

'Level 0 그리기 연습'에서는 동그라미 그리기 연습, 평행선 긋기 연습, 네모와 세모 그리기 연습, 떼지 않고 그리기 연습, 간단하게 따라 그리기 연습, 왼쪽 보기를 보고 동물 그리기 연습을 하며서 그리기의 기초를 다진다.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고 팔 전체를 움직이거나,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듯 빙글빙글 팔을 돌려서 동그라미를 그리고, 모든 선의 기본이 되는 직선 긋기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대로 선을 그을 수 있도록 연습을 하게 된다.

'Level 1 캐릭터의 시작'에서는 아홉 가지의 재미있는 표정을 그려보는 표정 그리기, 동작 표현을 연습하는 팔과 다리 그리기, 같을 소재로 여러 가지 모습의 캐릭터로 변화시킴으로써 개성 있는 캐릭터를 탄생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소재에서 캐릭터 특징 찾기를 배우고, 중심축을 이용해 시선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얼굴 모양을 그려보는 여러 각도에서 얼굴 그리기와 간단한 도형을 사용하여 도형의 형태에 어울리는 동물 모습으로변화시켜보는 도형을 이용한 캐릭터 그리기, 강하고 빠른 선으로 쓱쓱 그리는 연습으로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재빠르게 그리기로 본격적으로 캐릭터 그리기에 입문하게 된다.

'Level 2 여러 가지 캐릭터 그리기'에서는 캐릭터를 좀 더 깔끔하고 예쁘게 그리는 연습을 해보게 된다. 밑그림으로 고쳐 가면서 캐릭터를 완성시키는 방법을 배우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실력을 쑥쑥 자라게 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는 식물이나 사물, 곤충, 바다 생물 등을 통해 만화 영화에 등장하는 멋진 캐릭터를 완성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작고 보잘겂없이 생긴 생물이 멋진 캐릭터로 탄생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이 쑥~!! 향상되어간다.

'Level 3 상상력으로 표현하기'는 이 책 마지막 단게로, 자기만의 독특한 그림을 자리잡아가는 과정이다. 지금까지 연습했던 기본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캐릭터를 만드는 시간이다. 저자는 '캐릭터는 그림 실력보다 생각하는 실력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만큼, 생각한 것처럼 잘 그리지 못했다고 해서 실망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표출하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으면 똑같이 그려질 때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하세요. 캐릭터 그리기에 재미를 붙이면 미술에 자신감이 생기고 새로운 무언가를 표현하고 창조하는 즐거움을 깨닫게 돼요. (본문 中)

단계별로 따라그리고 연습하는 과정을 담은 <<머리가 좋아지는 캐릭터 그리기 백과>>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감과 실력을 향상시키고 그로인해 자신만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과 하나가 아홉가지의 재미있는 표정으로 아홉 개의 재미있는 캐릭터로 완성되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게 되고, 주위에서 보던 사물이 멋진 캐릭터로 완성되는 과정은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머리가 좋아지는 캐릭터 그리기 백과>>는 놀이, 재미를 통해서 자신감과 성취감,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상상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표현력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그림을 하나하나 완성할때마다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 속에서 성취감을 맛보았음을 알 수 있었는데, 따라 그려가면서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하는 모습이 너무도 사랑스럽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이 책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출처: '머리가 좋아지는 캐릭터 그리기 백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