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이희재 만화 삼국지 1 - 도원에 피는 의
나관중 원작, 이문열 엮어옮김, 이희재 만화 / 미래엔아이세움 / 2001년 7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는 나는, 아이들 위해 구입한 <<이문열 이희재 만화 삼국지>>를 통해서 비로소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보게 되었다.
만화가 가지고 있는 편견이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삼국지를 오롯이 전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 있었는데, 1권을 읽어가면서 그 편견이 기우였음을 알게 되었는데, 흥미만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이문열 작가가 쓴 삼국지를 온전히 잘 담아낸 듯 싶다. 

<삼국지>는 성인을 비롯해 어린이들의 필독서로도 자리잡았는데, 영웅호걸들의 도전정신과 야망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고, 전략적인 사고방식과 노력 등을 배울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다,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기에, 삼국지가 어린이 분야에서도 필수도서로 자리 잡게 된 이유일 것이다. 

<<이문열 이희재 만화 삼국지>>는 후합 말엽, 세상에 이름을 떨친 영웅인 조조, 유비, 손권이 각각 위, 촉, 오 세 나라를 세우고 분립하는 삼국 시대에 활동한 무수한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너무 많은데다, 삽화 속 인물이 그다지 많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약간 혼돈스러운 부분은 있었지만,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어렵지 않았기에 어린이들에게 삼국지를 접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1권 <도원에 피는 의>에는 혼란스러운 시대적 상황에 대한 묘사와 영웅들의 등장에 많은 부분이 할애되고 있는데, 특히 첫 권에서는 '황건의 난'이 주요 골자라 할 수 있다.
또한 유비, 관우, 장비가 의형제를 맺고 의군이 되어 황건적에 대항하는 모습 속에서 유비의 어짊과 슬기로움, 지략이 잘 표현되어 있으며, 외척과 환관들이 정권을 거머쥐고 황제의 눈과 귀를 막아 부패된 정치의 모습을 보여준다.
삼국지에서는 많은 등장인물을 통해서 인간의 다양성에 대해서도 보여주고 있는데, 1권에서는 조조의 비정하면서도 섬뜩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을 도와준 여백사의 가족을 실수로 죽이게 된 조조는 남은 여백사 마저 죽이게 되는데, 여기서 조조의 비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가족들이 몰살당한 걸 보면 우릴 그냥 둘 리 없잖소.
자고로 풀을 베면 뿌리까지 없애야 하는 법이오.
진궁, 잘 들으시오. 나는 비록 세상을 내칠지언정 세상 사람들에게 저버림받지는 않을 것이오! (본문 196p) 

조조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데다 야심이 강한 인물로 그려지고 있으며, 결국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동탁을 치기 위한 출전을 준비하게 된다. 

 

1권을 읽는데는 시대적 상황과 많은 등장인물에 대해 이해하기에 급급했지만, 만화라는 특성때문인지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았으면, 어려운 단어는 주석을 통해 뜻풀이를 해주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문열 이희재 만화 삼국지>>는 비록 어린이를 위한 작품으로 출간되었지만, 어른이 읽기에도 손색이 없는 작품으로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다면, 이 작품을 먼저 권해보고 싶다. 

(사진출처: '만화 삼국지 1'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