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집 - 몽골 땅별그림책 7
바아승수릉 벌러르마 지음, 어트겅체첵 담딘수렌 옮김 / 보림 / 2011년 11월
품절


몽골하면 넓은 초원과 유목민, 징기스칸이 떠오른다. 몽골에 대해 몇 가지 떠오르는 건 있지만, 사실 이 나라에 대해 아는 것이 많지 않았다. 몽골의 생활모습을 담은 <<나의 집>>은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지만, 몽골의 문화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엿볼 수 있었다.
<땅별그림책>은 지구 곳곳의 새로운 이야기와 낯선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그림책 시리즈인데, 어린이들에게 낯선 나라를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첫걸음이 되어주고 있다.
점점 다문화가 되어가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흐름을 볼 때, 이렇게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은 세계화 속에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싶다.
<<나의 집>>은 주인공 질루가 자신의 집을 소개하는 형식을 통해 몽골의 생활 모습을 보여준다.

질루의 첫 번째 집은 엄마의 사랑이 가득한 동그란 곳이었다. 점점 자라 더는 머물 수 없게 되었을 때, 질루는 세상 밖으로 나왔다.
질루의 두 번째 집은 동그란 요람이었다. 아빠가 양털 헝겊을 잘라 만들어준 여우 인형을 질루는 무척 좋아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이미지')

질루의 세 번째 집 역시 동그란 게르다.
엄마가 자장노래를 불러 주면 집 안이 더욱 포근해지는데, 질루는 게르가 무척 마음에 들었다.
게르는 몽골인의 전통 천막 가옥을 말하는데, 바람의 저항이 적고 여름에는 시원하다고 하니, 여름은 덥고 겨울은 혹한이 계속되는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인 몽골의 날씨에 적합할 듯 싶다.

집 안에서만 지내는 것이 지루해진 질루가 집 밖으로 나가 보니 너른 벌판에 노랗게 물든 풀들이 가득했다.
이는 질루의 눈으로 처음 본 고원국가인 몽골의 모습이다.

가을이 되어 가족들은 가을을 지낼 곳으로 이동을 하고, 가을 동안 머물 게르를 새로 만든다. 게르는 만들기도 쉽고, 간편해서 계절에 따라 옮겨다니는 이들의 문화에 적합한 주겨형태이다. 또한 게르는 지붕에 있는 창문으로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다.

가을이 되어 가족들은 가을을 지낼 곳으로 이동을 하고, 가을 동안 머물 게르를 새로 만든다. 게르는 만들기도 쉽고, 간편해서 계절에 따라 옮겨다니는 이들의 문화에 적합한 주겨형태이다. 또한 게르는 지붕에 있는 창문으로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다.

겨울이 오고, 이제 겨울을 지내기 위한 곳을 이동한다. 손님으로 북적이고 먹을 것이 수북히 쌓인 설날을 보내고 나면 봄이 오고, 가족은 또 떠날 준비를 한다.
봄을 지낼 곳에서는 양과 염소가 새끼를 낳아 친구가 많이 생겼으며, 질루도 첫돌을 맞이했다.

그리고, 질루의 네 번째 집은 모두가 사는 동그란 지구이다.

나는 푸른 지구에서 쑥쑥 자랄 거예요. (본문 中)

지구촌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각 나라마다 고유문화가 있고, 그들만의 생활 방식, 종교, 풍습 등이 존재한다. 현 사회도 그러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세계 속에서 다양한 문화와 접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몽골의 문화를 담아낸 <<나의 집>>을 비롯한 <땅별그림책>은 그동안 만나기 어려웠던 나라의 새로운 이야기를 수록함으로써, 낯선 나라에 대해 조금씩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넓은 세계를 바라보며 살아가게 될 우리 아이들에게 이 시리즈는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되어줄 것이다.

(사진출처: '나의 집'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