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부지 아빠 - 제9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6
하은유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아동청소년문학의 미래를 열어갈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등용문 '제 9회 푸른문학상'에서 수상된 9편의 중.단편동화를 엮은 <<나의 철부지 아빠>>는 우리 주변의 모습에 재미와 감동이라는 양념을 섞어 즐거움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9편의 동화에는 가족, 용기, 우정, 거짓과 진실 등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동안 만나보지 못했던 신인 작가들의 신선함이 돋보인다.
특히 표제작인 <나의 철부지 아빠>는 웃음 코드 속에 가족의 사랑을 잘 담아낸 작품으로, 철부지 아빠와 속 깊은 아들의 알콩달콩 이야기가 참 재미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어른이 나조차도 생각하지 못한 깊은 생각으로 나를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기심이 아닌 순수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아이들의 시선이 어른들의 이기심과 선입견의 오류를 짚어주기도 한다.
이런 의미로 볼때, 동화책은 어린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어른들도 동화책을 통해서 아이들의 순수한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듯 싶다. 

'환승입니다' 버스를 타면 하루에도 몇 번씩 들을 수 있는 이 멘트를 싫어하는 아이는 다름아닌, '유환승'이다. 친구 민철이는 유독 환승이를 놀리곤 했는데, 아빠의 가출로 환승이는 민철이의 유치한 장난을 받아줄 기분이 들지 않았다. 그러나 자신의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환승이는, 버스를 탔던 아빠가 '환승입니다'라는 말을 듣고 집으로 돌아오자 가족의 사랑으로 이름에 대한 콤플렉스를 이겨낸다. 줄곧 들어왔음에도 별 의미를 두지 않았던 이 멘트가 <환승입니다>라는 멋진 동화로 탄생했다. 신선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열병을 심하게 알고 난 후 눈이 보이지 않게 된 12살의 강찬과 할머니의 애틋함을 그린 작품 <척, 보면 알아요!>는 할머니의 사랑이 전해지는 듯 따스함이 느껴진다.
<마법을 부리는 마술>에서는 우정을 담은 작품으로 친구에 대한 시기와 질투 그리고 우정에 대한 효성이의 심리가 잘 드러나있다.
심리 묘사가 뛰어난 또 하나의 작품 <내 얼룩이>는 코시안 동우의 이야기이다. 못 생기고 더러운 떠돌이 똥개와 새로 이사온 동네에서 '깜씨'로 불리며 따돌림을 받는 동우가 친구가 되는 과정이 안타까움과 슬픔을 자아내고 있는데, 특히 따돌림 받는 동우가 따돌림을 받지 않기 위해 떠돌이 개에 돌을 던지는 장면 속 심리묘사가 압권이다.
악성 댓글, 악성 루머 등으로 상처를 받는 일은 비단 연예계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너, 그 얘기 들었니?>는 친구들 사이에서 소문이 부풀려지면서, 소문으로 상처받는 아이와 소문을 내고도 당당한 아이, 그리고 죄책감을 느끼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가슴 한켠을 짠하게 했던 작품 <공짜 뷔페>는 소외된 계층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곧 돌아오겠다는 쪽지 한 장을 남겨 놓고 엄마가 집을 나간 뒤, 두 형제는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간다. 배고픔, 주위의 시선으로 더 큰 고통을 받는 형제의 이야기에 마음이 아프다.
<우리에게 필요한 마법 가면>은 자신을 괴롭히는 성민이 형 앞에서 늘 말 더듬이가 되는 지웅이가 마법 가면으로 용기를 얻는 과정 속에 성민이를 이해하고, 성민이에게 기꺼이 가면을 양보하면서 우리 스스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 용기를 얻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타인을 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법을 알려준다.
입양을 소재로 한 <오늘은>은 오늘 동생이 오는 다정이가 동생을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동생 동주가 한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이 흐뭇하게 그려졌다. 

"미안해, 누나. 나는 누나가 엄마 아빠 진짜 딸인 줄 알고.........누나한테 잘해야만 엄마랑 아빠가 나를 예뻐해 줄 거라 생각했어. 안 그럼 나 다시 보육원으로 보내질까 봐....."
동주의 눈망울이 촉촉하게 젖었다. 내 마음도 동주 눈망울이랑 똑같아졌다. (본문 157p) 

표제작 <나의 철부지 아빠>는 철부지 아빠와 살아가는 아들 경태의 이야기이다. 남은 김 한장을 아들에게 양보하지 않고 먹어 버리는 철부지 아빠지만, 경태를 사랑하는 마음은 여느 아빠 못지 않다. 엄마가 돌아가신 줄 알았던 경태는 엄마가 경태를 낳고 한 달 만에 가버리고 아빠가 스무 살에 미혼부가 된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는다. 

엄마는 나를 낳기만 하고 가 버렸다니. 이 세상에 나 혼자만 남겨진 것 같은 기분이었다. (본문 181p) 

그런 경태를 위해 10년동안이나 소식이 끊겨 행방을 알 수 없는 엄마를 찾던 아빠가 사고를 당하면서 경태는 아빠의 사랑을 느끼고 마음을 푼다. 자칫 어두울 수 있는 가족의 해체에 대한 소재가 철부지 아빠라는 설정으로 코믹하게 그려졌지만, 결코 가볍지 않게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9편의 동화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상의 소재를 통해서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과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이 작품 속에는 소외 계층과 우리와 조금 다른 가족의 형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 다문화 가족의 확산과 가족의 형태가 점점 다양해짐에 따라 우리도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나의 철부지 아빠>>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우리 아이들의 내면의 모습을 잘 표현한 작품이 많은데, 그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어른들이 보듬어야 할 부분을 보게 되었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은 그들을 보면서 마음 속에 따뜻함을 채워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