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보는 그림 교과상식 백과 ㅣ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함윤미 지음, 유남영 그림, 김재영 감수 / 진선아이 / 2011년 9월
평점 :
어린이들은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날 부모 세대의 학창시절과는 달리 좋은 책들이 많이 출간되면서 아이들의 이 호기심을 충족시켜준다는 점은 참으로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렇게 쏟아지는 책 중에서 우리 아이가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고, 그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새로운 호기심을 찾아내어 줄 수 있는 좋은 책을 선택하기란 너무 어렵다.
몇 달전 입소문으로 알게된 <한 권으로 보는 그림백과>시리즈를 처음 접해 본 뒤, 재미있는 그림을 통한 딱딱하고 건조하지 않은 설명이 마음에 들어, 새로운 책이 출간되면 관심을 갖고 챙겨보게 되었는데, 이번에 출간된 <<그림 교과상식 백과>>는 어린이들의 호기심 충족은 물론, 초등학교 교과학습과 연계된 주제가 수록되어 그 활용도가 더욱 높을 듯 싶다.
초등학생이 어려워하는 과목인 과학, 사회는 단어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시작된다.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은 사회,과학 과목과 연계되는데, 사칙연산이나 문법 등에만 치중하는 요즘의 학습 형태로 인해 주변의 현상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활동을 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그림 교과상식 백과>>에서는 우리 어린이들이 생활 주변의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둘러보며, 그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그 호기심에서 비롯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초등학교 전 학년의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는데,
1장 인체, 생명
2장 발명, 발견
3장 지구, 우주
4장 날씨, 환경
5장 동물, 식물
6장 정치, 사회
7장 경제
8장 문화,예술,스포츠
를 통해서 교과와 관련된 이론을 정리하고, 주제와 관련된 흥미로운 질문을 쉽고 재미있게 수록하여, 개념이해와 생활 속 상식까지 세밀한 그림과 만화 등을 통해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잘 담아냈다.
이 책에 수록된 질문들은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흥미로운 내용들로 이루어져있다.
예를 들면, 왼손잡이 중에는 천재가 많을까? 잠꼬대는 왜 할까? 키가 쑥숙 크는 방법이 있을까? 많이 웃으면 정말 예뻐질까? 코딱지는 왜 생기는 걸까? 라면을 먹으면 왜 콧물이 나올까? 여드름은 왜 생길까? 머리카락을 자를 때 왜 아프지 않을까? 때를 없애 주는 비누는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구름 사진은 어떻게 찍는 걸까? 북한은 왜 늘 식량이 부족할까? 등 궁금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한 문답식 구성은 과학,사회,문화,경제 등등 다양한 교과와 연결시켜 학습에도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이 책은 호기심을 충족시킴으로써 새로운 호기심을 찾아내어 어린이들 스스로 폭넓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어, 사고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 권으로 보는 그림 교과상식 백과>>는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야하는 책이 결코 아니다. 일상 생활이나 교과 학습 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좋은 학습 습관이 될 수 있다. 또한 좋아하는 분야를 읽어봄으로써 새로운 호기심을 갖고, 좀더 심도있는 내용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독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키보드로 단어를 입력하면 아주 자세한 내용들이 나오는 세상이지만, 궁금한 내용을 책을 찾아보는 과정 역시 좋은 학습이 된다.
이 책은 초등학생인 작은 아이 뿐만 아니라, 중학생이 큰 아이에게도 활용할 수 있을만큼 알찬 내용을 수록하고 있어, 교과서 옆에 함께 두어 두고두고 오랫동안 활용할 수 있을 듯 싶다.
(사진출처: '한 권으로 보는 그림 교과상식 백과'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