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크레파스 웅진 세계그림책 4
나카야 미와 글 그림, 김난주 옮김 / 웅진주니어 / 200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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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도화지에 알록달록 예쁜 색으로 칠한 뒤, 그 위를 다시 검은색으로 칠합니다. 까맣게 변한 도화지를 뾰족한 샤프나 송곳 등으로 그림을 그리면 바탕에 칠한 예쁜 색상이 드러나면서 멋진 그림이 탄생이 되지요. 이 미술기법을 '스크래치'라고 합니다.
마법과 같은 이 미술기법을 아이들은 참 좋아하지요.
좋아하는 색이 무어냐고 물어보면 빨강, 파랑, 노랑, 초록, 분홍 등 다양한 색상의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색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요. 그렇다면 검은색은 필요없는 색일까요?

<<까만 크레파스>>는 친구에게 따돌림을 받고 풀이 죽은 까만색 크레파스의 이야기를 통해서 함께 하는 즐거움과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새 크레파스가 있었지요. 어느 날 심심해진 노랑이가 뛰쳐나와 책상 위를 뛰어가다가 새하얀 종이를 발견했습니다.
커다랗고 새하얀 종이를 본 노랑이는 나비를 그렸지요.

신이 난 노랑이는 나비 옆에 그릴 꽃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빨강이와 분홍이를 불러왔지요.
빨강이와 분홍이도 신이나서, 빨강이는 튤립을 그리고, 분홍이는 코스모스를 그렸습니다.
꽃에 이파리가 필요해진 분홍이는 초록이와 연두를 불러왔고, 땅과 나무를 그리기 위해황토와 갈색이도 불러왔지요.
갈색이가 땅을 그리고 황토는 나무를 그렸지요.


신나게 그림을 그릳보니 하늘과 구름도 필요해졌습니다.
이번에는 파랑이와 하늘이를 불러왔고, 커다란 종이를 보자 신이 난 파랑이와 하늘이도 그림을 그렸습니다.


완성된 그림을 보고 크레파스 친구들은 가슴이 뿌듯해졌습니다.
그때, 까망이가 다가왔습니다.

"저기, 나는? 나는 무얼 그릴까?"
"까망이는 안 그려도 돼. 이렇게 예쁘게 그렸는데, 까맣게 되면 안 되잖아."

아무도 까망이를 끼워 주려하지 않았고, 크레파스 친구들은 다시 즐겁게 그림을 그렸어요.
"휴, 왜 나만 이런 색일까?"
풀이 죽은 까망이를 샤프 형이 다가와 달래 주었습니다.

그 때, 크레파스 친구들이 말다툼을 하기 시작했고, 그림은 엉망진창이 되고 말았습니다.
샤프형은 까망이에게 소곤거렸고, 까망이는 다른 친구들이 그린 그림 위를 까맣게 칠하기 시작했어요.
머리가 다 닳을 만큼 새까맣게 만들어버리자, 친구들은 화가 나서 소리쳤지요.

그러자, 샤프 형은 까망이가 칠한 것을 사사삭 싹싹, 볏겨 내 알록달록 화려한 불꽃을 완성했습니다.
친구들이 비로소 까망이에게 미안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대단하다고 말해주었지요.
까망이는 머리가 다 닳았지만, 기분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필요없다고 생각했던 까만색이었는데, 덕분에 멋진 그림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노란색은 나비를, 빨강색과 분홍색은 꽃을, 초록과 연두는 잎을, 하늘색과 파랑색은 하늘과 구름을 그리며 예쁜 색들은 각자 멋진 그림을 완성시킵니다. 볼품없어 보이는 까만색은 필요가 없어 보이지요.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까만색으로 된 물건이나 동물들이 참 많습니다. 우리 얼굴을 그릴 때도 까만색은 꼭 필요하지요. 이처럼 모든 색상마다 필요성을 갖추고 있지요. 사람도 마찬가지 입니다.
누구나 한가지씩의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자신을 자책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장점을 찾아내고 노력한다면, 멋진 자신을 발견 할 수 있답니다.

덧붙히자면, 세상은 내가 가진 재주 하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나비에게 꽃이 필요하고, 꽃에게 이파리가 필요했던 것처럼 서로서로가 함께할 때 자신이 가진 재능은 더욱 빛을 발하게 되지요.
서로를 존중하며, 서로가 가진 재능이 함께 어우러질 때 멋진 그림이 완성 될 수 있답니다.

귀여운 캐릭터를 이용한 삽화에는 다양한 미술 기법이 보여집니다. 스크래치, 콜라주를 이용한 삽화를 보며 아이들과 즐거운 그림그리기를 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사진출처: '까만 크레파스'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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