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동화집 (문고판) - 완역본 네버엔딩스토리 30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이옥용 옮김 / 네버엔딩스토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다시 읽는 <<안데르센 동화집>>을 완역본으로 만나보게 되었다. 아동청소년문학 작가이자 독일문학 전문 번역가인 이옥용님이 온가족이 함께 읽고, 두고두고 다시 읽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들여 번역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완역본으로 다시 읽는 <<안데르센 동화집>>은 그동안 읽었던 동화와는 또다른 색다른 느낌을 전한다.
특히 이 책은 네버엔딩스토리 30번째 이야기로  요즘 흔히 접할 수 있는 문고본이라는 점에서 특별함을 더하고 있는데,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하여 고가로 출간되는 요즘 책과 달리, 내용에 충실하였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안데르센은 "난 내 가슴속에 있는 이야기를 한다. 난 어른들을 위해서 어떤 아이디어나 사상을 택한다. 그런 다음 그것을 어린이들이 알아들을 만한 이야기로 만든다" 말했다고 한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안데르센 동화가 읽히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아이를 키우면서 안데르센 동화집을 비롯한 많은 동화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는데, 어른이 되어서 읽는 동화는 어린시절 읽었던 느낌과는 사뭇 다르다. 어린시절에는 동화에서 즐거움을 찾았다면, 어른이 되어서는 그 동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인데, 이번에 다시 읽게 된 <<안데르센 동화집>>에서도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어서 뜻깊었던 시간이었다. 


 

이 책에서는 안데르센의 대표작인 7편 <황제님의 새 옷><꼬마 엄지둥이><못생긴 아기 오리><성냥팔이 소녀><막내 인어 공주><밤꾀꼬리><눈의 여왕>이 수록되어 있는데, 원문을 살린 책제목이 인상적이다.
그동안 짧은 그림책으로 많이 접해왔던 터라, 각각의 내용들이 이렇게 풍성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는가를 새삼 다시 알게 되었다.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명작은 그 각각의 이야기 속에 담겨진 인간의 본성을 보여줌으로써 사랑과 선함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작품들이 많았는데 이 작품에서도 그 의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더불어 <꼬마 엄지둥이><못생긴 아기 오리> 등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뒤에 비로소 행복을 맞이하게 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결국 선함과 사랑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마음이라는 것을 다양한 소재와 재미를 통해서 안데르센은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황제님은 아무것도 안 입었어!"(본문 19p) 라고 외치는 천진난만한 아이의 말을 통해서 통쾌함과 유쾌함을 느끼고, 못생긴 아기 오리를 보며 안타까움을 느끼고, 성냥팔이 소녀와 인어 공주의 이야기를 읽으며 슬픔을 느끼면서 어린이들은 따뜻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원작의 느낌을 살린 네버엔딩 스토리의 <<안데르센 동화집>>은 작가가 어린이들에게 주고 싶었던 따스한 감정과 알려주고 싶었던 사랑과 선함의 의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다.
그동안 알고 있었던 이야기와는 달리, 풍성하고 감칠맛나는 이야기와 안데르센이 가장 좋아했다는 덴마트 천재 화가 빌헬름 페데르센과 로렌츠 프뢸리히의 삽화가 책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이제야 비로소 <<안데르센 동화집>>을 제대로 읽은 느낌이다.  

(사진출처: '안데르센 동화집'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