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희 공주의 남자친구
배정진 지음, 서동 그림, 페이퍼100 기획 / 세상모든책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KBS 역사 사극 <공주의 남자>가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책 <<세희 공주의 남자친구>>로 출간되었다. 역사 사극은 역사에 대한 호기심, 흥미를 느끼게 한다는 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반면 픽션이 많은 탓에 역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오류를 범하게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반색할 만한 일이기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책을 함께 읽어본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역사 공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계유정난, 사유식 사건, 이시애의 난 등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를 다룬 <<세희 공주이 남자친구>>는 세조 시대에 일어났던 주요 사건과 배경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데 일조하리라 생각된다. 

조선 후기에 운고거사가 전해 내려오는 조선 역대 임금과 신하들의 이야기를 모아 쓴 <금계필담>에는 김종서의 손자와 세조의 딸 세희가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다는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슬픔을 달래기 위해 전해지는 설화 중의 하나이다. 왕권, 세력다툼이 많았던 세조 시대에는 유난히 많은 설화가 전해지는 이유는, 힘없는 백성들은 세조에 대한 악행을 고발하고, 억울하게 죽은 단종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었기 때문인데, <<세희 공주의 남자친구>> 역시 이렇게 탄생한 이야기 중의 하나인 셈이다. 

 

조선이 생겨나고, 혼란스러웠던 때 제 3대 왕인 태종이 나라의 기틀을 바로 세우고, 세종대왕이 찬란한 문의 꽃을 피우면서 점점 살기 좋은 나라가 되었다. 세종이 승하하고 문종이 왕위에 오르면서 임금 자리를 탐내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나라가 어지러워지기 시작할 무렵, 여진족을 몰아내고 두만강 일대를 조선의 땅으로 만든 영웅이었던 김종서 장군의 아들 차동이와 세종의 둘째 아들이자 현 임금인 문종의 동생인 수양대군의 딸 세희가 친구가 되면서 둘은 미래를 약속한다.
문종이 세상을 떠나고 왕이 된 어린 단종은 김종서와 황보인의 조언에 따르게 되고, 영의정 황보인, 좌의정 김종서, 우의정 정본 세 사람은 마음대로 관리를 임명하고 파면하면서 정치적 힘을 키우게 되었고, 세희 아버지 수양대군의 불만이 커지기 시작했다. 

'저 어린 조카에게 왕 자리를 빼앗기다니........내가 왕자 시절부터 아버지를 도와 여러 나랏일을 하지 않았는가? 두고 보라, 언젠가 내 뜻을 거스른 자들을 후회하게 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본문 38,39p) 

한명회와 수양대군의 만남으로 수양대군의 정치적 야욕은 높아졌고, 결국 계유정난이 일어나게 된다. 이를 지켜본 세희는 차동이에 대한 미안함과 아버지의 대한 원망을 갖게 되고, 결국 왕이 된 수양대군을 떠난다. 그리고 그토록 그리워하던 차동이와의 재회를 통해서 어린시절 약속을 지키게 된다. 

  
 

이야기 속에서 수양대군은 여느 부모 못지않게 딸 세희를 아끼고 사랑했는데, 딸 세희가 아버지를 떠나 원수였던 김종서의 아들과 사랑하고 혼례를 한 것은 수양대군의 마음을 가장 아프게 한 사건으로, 효와 도를 중시하던 조선시대 사상을 눈여겨볼 때 수양대군에 대한 백성들의 미움과 분노가 얼마나 컸는지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세조가 현덕왕후의 원혼에 시달려 피부병에 걸려 고생하는 이야기도 이렇게 탄생한 설화 중의 하나인데, 왕권을 차지하기 위한 세조의 욕심과 어린 단종에게 사약을 내리는 악행에 대한 미움이 많이 담겨져 있는 셈이다.
<<세희 공주의 남자친구>>가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이야기는 비록 아니지만, 역사적 사실 속에서 분노하고 슬퍼했던 백성들의 마음이 담겨진 이야기이니만큼 역사와는 무관하지 않다고 봐야할 것이다. 

<<세희 공주의 남자친구>>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설화를 통해서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는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리라 생각된다.
조선 시대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삽화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구성된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어린이들이 역사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게 되었으면 좋겠다. 

(사진출처: '세희 공주와 남자친구'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