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한 5가지 가치 이야기 -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의 스펜서 존슨이 어린이에게 들려주는
스펜서 존슨 지음, 댄 앤드리어슨 그림, 이원경 옮김 / 월드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다보면 새로운 형식을 가진 책들과 만나는 기쁨을 얻을 수 있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5가지 가치 이야기>>가 바로 그것인데, 이 책은 그동안 만나왔던 위인전과는 사뭇 다른 ’상상 전기’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상상 전기란, 위인의 실제 이야기에 상상력을 발휘해 더욱 재미있게 쓴 전기를 말하지요.
위인전을 읽다보면 감동과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어린이들이 읽기에는 재미라는 요소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부모는 어린이들에게 위인전을 읽으며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지만, 어린이들은 위인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이죠.
상상 전기는 감동과 교훈 그리고 재미까지 곁들여져 어린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성공한 위인들을 보면 그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노력의 과정이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는 그들이 믿고 따랐던 가치가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것이 바로 성공으로 이끄는 또 하나의 비결이라 할 수 있지요. <<성공을 위한 5가지 가치 이야기>>에서는 다섯 위인이 보여주는 가치를 통해서 우리 어린이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난 할 수 있어. 광견병이라고 불리는 보이지 않는 적을 물리칠 약을 찾아내고 말 거야." (본문 11p)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고 노력하여 결국 그 결실을 이루어낸 루이 파스퇴르는 <믿음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꿀벌 믿음이가 화자가 되어 파스퇴르의 삶을 보여주고 있지요.



하늘에 떠 있는 별 반짝이가 화자가 되어 들려주는 해리엇 터브먼의 이야기는 <도움의 가치>가 주는 힘을 보여줍니다. 주인이 시키는 대로 힘들게 일하며 살아야했던 노예였던 해리엇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탈출하게 되고, 자유를 얻게 되었지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은 해리엇은 얼마 후 자유롭지 못한 많은 노예들을 도와 그들의 탈출을 도와주었고 사람들은 해리엇을 ’모세’라고 부르기 시작했지요. 남을 도와주며 살아가는 것 역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해리엇을 통해 깨닫게 됩니다.

부엉이 현명이는 공자를 통해서 <정직의 가치>가 주는 중요성과 소중함을 일러줍니다.

"안녕. 내 이름은 현명이야. 넌 이미 지혜로워지기 시작했어. 스스로 이렇게 물어봐. ’무엇이 올바른 것일까?’ 올바르게 행동하면 너는 정직해질 거야. 그리고 정직하게 행동한다면 가장 좋은 답을 찾게 될 거고." (본문 44p)



봄이, 들음이, 말함이 세 명의 친구는 헬렌 켈러를 통해 <결심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굳은 결심만 있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고,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을 헬렌은 직접 보여주었지요. 그녀의 용기는 어린이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거에요.

밧줄 명랑이는 윌 로저스를 통해서 <웃음의 가치>를 이야기합니다. 웃음을 주는 재주가 있는 윌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서 어떤 일을 하든 웃음을 잃지 않는다면 원하는 바를 이루어낼 수 있으며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까지 행복하게 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답니다.

5명의 위인들의 상상 전기는 그들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믿음, 도움, 정직, 결심, 웃음의 가치가 주는 소중함을 일깨워줍니다. 이 가치들은 우리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상상 전기 속에서 화자들은 어린이들에게 물음을 제시합니다. 이는 어린이들 스스로 자신의 내면 속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더 의미있는 문구가 아닐까 싶네요. 이 물음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곰곰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끕니다. 위인들처럼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들이 일깨워주는 가치의 중요성을 안다면, 자신의 삶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상상력이 가미되어 위인들의 이야기가 더욱 재미있게 수록한 상상 전기는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진출처: ’성공을 위한 5가지 가치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