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븐엔조이 미니오븐요리 - 기름기 쏙쏙 빼 건강하고 날씬한 MINI COOK BOOK 3
마리안 외 지음 / 미호 / 2011년 3월
품절


’오븐엔조이’는 1,000만이 다녀온 오븐 요리 카페이름이라고 한다. 요리에 대한 관심이 극히 적은 내게는 참 생소한 카페이지만, 이 책과 만나면서 카페에 대한 관심이 생겨났다. 이 책은 MINI COOK BOOK인데, 작고 귀여운 판형이 썩 마음에 든다. 요리책을 보면서 요리를 하다보면, 가뜩이나 이런저런 재료로 복잡한 조리대가 더욱 복잡해지는데 요렇게 작은 요리책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븐은 말그대로 오븐으로서의 기능을 다 해야하건만, 우리 집 오븐은 그야말로 잡동사니 보관함이다. 어쩌다 한번씩 사용하는 살림도구들이 가득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언제쯤 오븐으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아키라, 허브향기, 마리안, 시니프 4명의 블로거들의 4인4색 오븐요리를 담아냈는데, 아키라님의 기본 요리 & 매일 반찬, 허브향기님의 건강하고 알뜰하게 즐기는 주말 요리, 마리안님의 엄마의 사랑이 가득 담긴 아이 간식 그리고 시나프님의 만들기 쉽고 근사한 초대 요리로 구성되어 있다.

오븐이 오븐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기에 당연히 사용법이나 주의사항도 잘 알지 못했는데, 최강 블로거 4인방이 알려주는 오븐 요리의 계량법, 오븐 계기판의 기능과 작동법, 오븐의 온도 조절과 용기, 오븐 사용 시 유의점과 청소법 그리고 초보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까지 기본부터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오븐을 사용하기 전의 난감함을 해소할 수 있어 일단 안심이 되었다. 오븐 요리라고 하면 제빵이나 피자, 통닭같은 특별한 음식을 떠올리며, 요리에 대한 부담감을 가져었는데, 우리가 매일 먹는 반찬을 요븐으로 간단하게 요리하는 걸 보면서 오븐 사용에 대한 어려움과 번거로움에 대한 선입견을 버릴 수 있었다.

찬밥을 이용한 누룽지와 우리집 아이들이 좋아하는 마늘 바게트, 호박전과 동그랑땡, 달걀 채소구이, 두부 양념구이, 고등어 양념구이, 매콤 제육볶음이나 버섯 불고기 구이 등도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으니 오븐 사용이 어려운 것만은 아닌가보다.

마늘 버터와 허브 향으로 특유의 닭 냄새를 제가한 로스트 치킨은 오븐에 구위 기름기를 쫙 뺄 수 있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요즘 많은 이들의 관심을 갖는 닭가슴살 샐러드는 오븐을 이용하여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을 듯 싶다.
피시버거, 데리야키소스 치킨버거는 어린이들의 간식이나 도시락으로 좋은 메뉴가 될 거 같다.

아들 ’준짱’을 키우면서 연구한 마리안의 소중한 간식 메뉴는 건강, 성장, 그리고 두뇌 발달에도 좋은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더욱 관심이 갖는 부분이었다.
닭 가슴살을 잘게 다져 아이들도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만든 새우 치킨볼, 두뇌 발달에 좋은 간식 호두& 아몬드 강정, 키를 쑥쑥 크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인 뱅어포를 이용한 뱅어포 떡말이, 체내의 독성 물질을 해독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마늘을 이용한 한입 마늘빵, 면역력을 좋게하는 버섯소스 햄버거 등은 인기만점 엄마가 될 수 있는 특별한 비법이 담겨져 있다.
집에 손님이 오면 메뉴 걱정에 며칠을 고민하는데 만들기 쉽지만 근사한 초대 요리 역시 눈길을 끈다.

오븐 활용에 서툰 주부로서 오븐 요리는 꿈도 꾸지 못했는데, 준비한 재료를 오븐에 넣기만 하면 요리가 완성된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다. 특별한 음식이 아닌 간단한 요리 레시피는 오븐 사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었기에 작지만 큰 결실을 맺게된 특별한 책이 아닌가 싶다. 이제 오븐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으니, 잡동사니를 담아두었던 오븐을 정리하고 최강 블로거 4인방이 알려준대로 오븐 청소부터 해야겠다. 커다란 오븐이 쓸모없는 짐이라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접한 후 왠지 설레임을 느끼게 된다.
가족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상상하니 왠지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이래서 ’주부라서 행복해요’라는 말이 나왔나보다.
오븐을 이용하여 기름기 쏙 뺀 음식으로 건강 식단으로 가족 건강을 챙겨야겠다. 작지만 풍성함이 가득한 책이라 마음에 든다.

(사진출처: ’오븐엔조이 미니오븐요리’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