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메랄드 아틀라스 시원의 책 1
존 스티븐슨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처음 600페이지가 넘는 책의 두께에 놀라웠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놓은 후에는 아쉬움을 느껴야 할만큼 책을 읽어내려가는 속도는 빨랐다. 긴장감과 다음 페이지에 대한 기대감이 뒤섞여 책을 놓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판타지 소설은 모험, 재미, 여행, 마법 등의 소재로 흥미로운 이야기로 이끌어가는데, <<에메랄드 아틀라스>>에서는 ’가족’’애착’’형제애’라는 감동적인 소재가 가미됨으로써,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네가 엄마를 위해서 할 일이 있단다. 동생들을 안전하게 지켜야해. 무슨 말인지 알겠니? 마이클과 엠마를 네가 지켜 줘야 한다고." (본문 9p)

겨우 네 살이었던 케이트에게 남긴 엄마의 마지막 말과 엄마와 헤어졌던 그 마지막 모습은 오랜 시간 케이트를 괴롭혀왔다. ’P’라는 새로운 성을 갖고, 고아원을 전전하던 이들은 마지막 입양의 기회마저 놓치고 ’스태니슬라우스 핌 박사’가 운영하는 동물 보호소나 다름없다는 고아원으로 옮기게 된다.
엄마 아빠에 대한 기억을 갖고 있는 케이트는 혹시라도 동생들이 다칠세라 조심하고 또 조심했으며, 엄마 아빠가 돌아오면 약속을 지켰다고 말하고 싶었다. 
엄마 아빠에 대한 기억이 흐릿한 마이클은 엄마 아빠 없이 살아가야 했던 새로운 삶이 시작된 첫날 아침, 낯선 방에서 발견한 드워프족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드워프 옴니버스’로 희미한 아빠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수십번도 넘게 읽고 또 읽었다.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기억이 전혀없는 엠마에게는 남에게 절대 지고 싶지 않은 자존심이 있었다.

이들이 가게 된 고아원은 나무, 아이들조차 없는 삭막한 곳에 있었는데, 미로같은 집의 구조를 알기 위해 들어갔던 방에서 아무런 내용도 없이 전부 백지뿐인 녹색 가죽 표지의 낡은 책을 발견하고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과거에서 고아원에서 만난 젊은 시절의 에이브러햄 아저씨와의 재회를 하게 되고, 짹짹이라는 괴물에서 쫓기다 아이들이 포로로 잡혀있는 곳에 가게 되지만, 다행이 현재로 돌아올 수 있었다. 마이클만 남겨둔채.
케이트와 엠마는 마이클을 되찾기 위해 십오 년 전 골짜기에 댐이 강물을 막아 마을전체에 호수가 펼쳐져 있던  케임브리지 폴스의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오래 전 마법사들은 자신들이 가진 지식을 공개해서라도 이 세상에 기억되고 싶은 마음에, 각 마법사가 알고 있는 비밀들을 한데 모아 집대성하였고, 위대한 마법의 비밀이 문서로 기억되었다. 그 위대한 지식을 세 권은 책으로 집대성한 뒤 ’시원의 책’이라 이름을 붙혔고, 도시 밑의 비밀 금고에 넣어두었지만, 마법의 시대가 저물면서 책들은 사라지고 말았다. 세 아이들이 가게 된 과거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아틀라스’ 책을 찾기 위한 백작 부인은 아이들을 잡아두고, 그 부모들은 책을 찾기 위한 포로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 곳의 아이들을 만나게 된 케이트, 마이클, 엠마는 ’아틀라스’를 사이에 두고 백작 부인과의 힘겨운 싸움을 시작한다.

케이트는 시간이란 강물과 같은 것임을 배워 가고 있었다. 장애물을 세워 잠깐 동안은 흐름을 바꾸어 놓을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 강물은 자기 뜻대로 흘러가게 마련이다. 강물은 특정한 방향으로 흐르기를 원한다. 그 방향을 억지로 바꾸기 위해선 기꺼이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본문 485p)

마법, 과거에서 과거, 과거에서 현재로의 시간 여행, 악과의 싸움 등 이야기는 시종일관 굉장한 모험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이 책의 주요 핵심은 바로 ’가족’ 이다. 동생들을 잘 보살피겠다고 약속한 케이트는 동생들을 지키기 위한 모험 속에서 그동안 자신을 얽매이고 있었던 부모에 대한 사랑과 의문에서 좀더 자유로울 수 있었다.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중요시하는 드워프 족에 빠져있던 마이클과 언니와 오빠라는 가족이 있었기에 어디를 가든 늘 당당하고 자존심 강할 수 있었던 엠마 역시 모험을 통해서 서로에 대한 끈끈함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었다.

"케이트, 그 책이 너를 선택했어. 너만이 그 책이 지닌 모든 힘을 쓸 수 있단다. 하지만 그 책은 네 마음이 치유되기 전까지는 네 명령에 따르지 않을 거야. 내가 네게 그 치유법을 일러 주었길 바란다." (본문 343p)

현재를 바로잡기 위한 핌 마법사와 세 아이들의 긴 모험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서원의 책’은 세 권으로 집대성 되었으며, 시간과 공간의 비밀을 간직한 ’아틀라스’는 케이트를 선택함으로써 그녀에 주축으로 한 모험을 감행케 했다. 앞으로 남은 두 권은 마이클, 엠마를 주축으로 시작될 것이다. 
마법,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로의 모험을 하게 된 이들은, 정의와 가족이 주는 힘을 통해서 악과 다투게 된다. 과거에서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의 오류를 바로잡고, 과거의 모험을 통해서 현재를 바로 잡으려는 이들의 모험은 시종일관 긴장감과 스릴로 일관되면서 흥미롭게 진행되었으며, ’가족’이라는 끈끈한 애착을 통해서 감동 또한 보여주고 있다.
다른 사건의 서막을 알리는 결말 역시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긴장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다음 편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과연 이들은 부모님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