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놀라운 과학 27 : 자연재해 - 과학의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 주는
김용준 지음, 조은실 그림, 박민아 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일본의 지진으로 인해 자연재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일본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지진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속출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지대는 아니라는 사실에 모두들 두려움과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는 자연으로부터 발생하는 자연적인 현상도 있지만, 부분별한 자연의 훼손으로 인해 생겨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위적으로 생겨난 자연 재해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해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자연재해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답니다. 

어린이들은 과학을 어려운 과목이라 분류하고 있는데, 사실 과학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과목이기에 오히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비탈길을 달리다 멈추지 못해서 계속 달리게 된 경험, 겨울철 옷에서 일어난 마찰, 방에 펼쳐진 클립을 자석을 이용해서 정리하기도 하고, 냉동실에 넣어둔 물이 꽁꽁 얼어있거나, 더운 여름 먹은 아이스크림이 열에 의해 금새 녹아버린 경험이 누군나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경험했던 모든 것들이 과학의 원리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면, 과학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분야가 될 수 있습니다. 
<<깜짝 놀라운 과학>>시리즈는 과학의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 주고자 하는 책으로, 학습만화가 주는 단점을 보강하여 재미와 정확한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7권 자연재해>는 지진, 확산, 폭풍, 폭우, 폭설, 기타 여러가지 자연재해를 수록하고 있는데, 어떠한 자연재해도 막을 수 있는 지구 방위대의 활약을 통해서 과학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줍니다.



초고속 비행선 레스큐로, 가공할 스픠드로 하늘을 나는 1호 제트 스피드, 염력으로 사물을 움직이는 2호, 마인드 무버, 강력한 힘을 가진 3호 파워 크레인이 있는 지구 방위대를 완성한 브링햄 박사님은 젠나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브링햄 박사님은 안계신 지구 방위대를 향한 사람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고, 새로운 슈퍼 영웅단이 사람들에게 환호를 받게 되었지요. 그러나 지구 방위대를 이끌어가게 된 젠나는 사람들의 시선과 슈퍼 영웅단의 막강 파워도 개의치 않은 채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곳 어디든 날아가 사람들을 구합니다.
어떨결에 지구 방위대의 요원이 된 태랑이와 올가는 젠나로부터 자연재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자연재해로부터 세상을 구하는데 일조하게 되지요.



지진은 대체 왜 일어나는거야?
그건 땅이 움직이기 때문이야.
땅이 움직인다고?
땅이 움직이는 것과 지진이 나는 게 무슨 상관인데?



과학의 기초가 되는 원리와 개념은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태랑이와 올가를 통해서 풀어내고 있는데, 이들의 모험을 통해서 과학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게 됩니다. 자연재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태랑이와 올가는 독자 어린이들을 대변하여 질문을 던지고, 지구 방위대의 젠나는 태랑이와 올가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학습 만화는 지식의 깊이가 얇다는 지적이 많은데, <<깜짝 놀라운 과학>>시리즈는 만화 속에 과학 지식과 정보를 자연스럽게 배치함으로써 폭넓은 지식을 전달하고 있어, 학습 만화의 단점을 잘 보강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요.
부록으로 수록된 <<자연재해 별별 이야기>>는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교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등으로 알차게 꾸며져 있습니다.
초등 과학 교과서의 핵심 주제를 뽑아 구성된 이 시리즈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기초를 튼튼하게 잡아주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단편적인 지식 습득이나 흥미 위주가 아니라, 질문을 던짐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왜?’라는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는 점에서 만족할만한 책입니다. 

(사진출처: ’깜짝 놀라운 과학 27 자연재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