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러브 샐러드 - 매일매일 건강 담은 한 접시
김영빈 지음 / 비타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거리에 대한 변화로 채식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샐러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그뿐 아니라, 누구나 한번 즈음은 해봤을 다이어트로 인한 식사 조절에도 샐러드는 좋은 음식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사실때문에 대형마트에 가면 다양한 드레싱과 잘 손질된 야채들이 판매되고 있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경제적인 부분과 위생적인 부분을 감안할 때 시판 음식에 대해 선입견을 배제할 수가 없다. 더욱이 샐러드는 드레싱 뿐만 아니라, 신선한 야채와 과일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시중에서 판매되는 것은 꺼리게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예전에는 가정에서 샐러드를 먹는 일은 야채와 과일을 썰어 마요네즈를 버무리는 것이 전부였는데 반해, 요즘은 드레싱의 다양화로 샐러드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드레싱 레시피의 까다로움 때문에 집에서 맛좋은 다양한 샐러드는 접하는 일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었는데, 쉽다! 다양하다! 맛있다! 로 소개되고 있는 <<아이러브 샐러드>>를 알게 되면서 레시피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겨났다.



저자는 드레싱은 ’식초:설탕:소금=1:2:1/2’의 황금비율 공식에 준해 어떤 재료와 만나도 간이 딱 맞는 드레싱을 만들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5분만에 뚝딱 만드는 간단 샐러드,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한 끼 샐러드, 칼로리가 낮은 재료로 구성된 다이어트 샐러드, 밥국과 잘 어울려 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한식 샐러드, 놓치기 쉬운 기본 샐러드를 통해서 가정에서 많이 먹는 우리네 무침요리와 많이 닮아 있는 쉽고 간편한 레시피를 수록하였다.
신선한 재료를 구입하고, 재료 손질하는 노하우와 재료를 보관하는 노하우를 통해서 신선한 재료를 남기지 않고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데, 사실 요즘처럼 야채와 과일값이 비쌀 때 재료를 보관하는 노하우만 잘 알아도 알뜰살뜰 살림할 수 있어 주부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부분은 아닌가 싶다.
인상적인 것은 고추장이나 된장, 국간장, 고춧가루 같은 동양적인 양념으로 드레싱을 만드는 법인데, 의아한 느낌이 들지만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독특한 드레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자의 세심함이 돋보이는 부분은 샐러드 뿐만 아니라, 샐러드를 마들고 남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주스와 샌드위치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런 부분을 볼 때 더욱 알차게 이용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야채, 과일 뿐만 아니라 오징어, 돼지안심,낙지, 참치, 삼겹살, 홍합 등을 이용한 샐러드 레시피도 눈에 띄는데, 야채를 좋아하지 않는 우리집 아이들을 위한 레시피라는 생각에 눈여겨 보게 되었다.



간단 샐러드나 다이어트 샐러드 레시피는 입맛 없는 아침 대용으로 좋을 듯 싶다. 채식이다, 웰빙이다,하며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요즘은 샐러드는 웰빙 식품으로 제격이라는 생각이 든다. 봄 기운이 완연한 요즘 샐러드는 신선함과 깔끔한 맛으로 입맛을 돋구는데 좋은 식단이 될 듯 싶다. 

(사진출처: ’아이 러브 샐러드’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