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할래 - 황소고집 바로잡기 바른 습관 그림책 1
이민혜 그림, 이지현 글 / 시공주니어 / 2008년 11월
장바구니담기


<<바른 습관 그림책>>에는 엄마 아빠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가장 힘들어하는 다섯 가지 주제들을 수록했습니다. 미운 4살이라는 말이 있을만큼 이맘때의 아이들은 자아가 형성되면서, 엄마 아빠의 말을 잘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바른 습관을 잡아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그쳐도 보고, 달래도 보지만 엄마 아빠의 생각처럼 잘 움직여주지 않습니다. 양육에 있어 가장 힘든 시기이고, 또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린이들과 함께 주인공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아이의 모습을 돌아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엄마랑 아빠랑]은 어린이들이 올바른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엄마 아빠에게 양육 지침을 일러줍니다. 어린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바른 양육을 함으로써 서로 신뢰를 통해서 올바르게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1권 <<내 맘대로 할래>>는 이 시기의 아이들이 가장 많이 보여주는 고집(떼쓰기)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이들이 한번 고집을 피우기 시작하면, 엄마 아빠가 아무리 화를 내고 혼을 내도 소용이 없습니다. 혹여 밖에서 고집을 피우면 난처한 엄마 아빠들은 어쩔 줄을 모르죠. 딱순이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고집이 쎈 두 아이 때문에 힘들었던 생각이 떠오릅니다.
씩식하고 멋진 꼬마 악어 딱순이는 가끔씩 고집쟁이가 된답니다. 한번 고집을 부리면 아빠가 달래도, 엄마가 화를 내도 소용이 없습니다.
고집쟁이 딱순이는 세수도 하지 않고 유치원에 가고, 털옷을 입고 놀이터에 나가 땀을 뻘뻘 흘리기도 하죠.
집안에서 자전거를 타다가 꽃병을 깨뜨리기도 하는 딱순이는 정말 못말리는 고집쟁이입니다.

그런 딱순이가 공원에 나갔다가 친구 꿀식이를 만났어요. 그런데 꿀식이는 풍선이 하나 더 갖고 싶은 모양입니다.
풍성 하나 더 사달라고 졸라대는 꿀식이를 보면서, 딱순이는 얼굴을 찌푸렸어요.
고집쟁이 꿀식이를 보고 딱순이는 고집을 부리려다가도 꿀식이가 생각나서 금세 그만둡니다.

어린이들도 고집쟁이 딱순이와 꿀식이를 보면 고집을 부리려다가도 그만 두게 되지 않을까요?
고집을 부리는 것은 자아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지만, 바로 잡아주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고집을 부릴 때는 부모가 일관된 태도로 아이를 대하고, 양육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돌발적인 아이들의 행동으로 인해 일관관 태도로 대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시행 착오를 많이 겪어본 경험자로서 너무도 잘 아는 사실이지만, 이런 그림책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천천히 깨달아가고, 엄마 아빠와 이야기를 통해서 알아가는 과정이 함께 한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진출처: ’내 맘대로 할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