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폰의 비밀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1
장지혜 지음, 이민혜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를 통해서 한자를 재미있게 배우는 책이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획이 많고 뜻과 음이 여러가지를 갖고 있는 한자에 대한 어려움을 이 만화책은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보여줌으로써, 한자와 친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어린이 부분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자성어폰의 비밀>>은 그렇게 한자와 친숙해진 아이들에게 판타지 동화를 통해서 사자성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화책입니다.
사자성어가 뜻하는 바가 주인공들의 행동과 상황에 의해 풀어지고 있어 이해가 쉽고, 판타지가 가미되어 있어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있어요.
더군다나 요즘 아이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판타지를 풀어냄으로써 어린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바로 사자성어를 배우고, 재미있는 동화를 읽을 수 있는 일석이조日石二鳥의 유익한 동화책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민이네 지하 방에 이사 온 태수 형과 마주치는 날에는 민이의 심장을 멎는 거 같아요. 태수 형은 노랗게 염색한 앞머리에 가자미처럼 쭉 째진 눈, 언제봐도 기분 나쁜 얼굴인데다가 절대막강파 대장으로, 이 동네 어린이들은 태수란 이름을 들으면 모두 벌벌 떤답니다.
돌려차기 한 방으로 태수 형을 쓰러뜨리는 일장춘몽一場春夢에 빠져있던 민이는 오늘도 태수 형에게 엄마한테 받은 천 원짜리 두 장을 빼앗겼습니다. 화가 난 민이는 투덜거리며 학교를 가다가 전봇대 밑에서 구닥다리 휴대 전화기를 발견합니다.
그런데 전화도 되지 않고, 게임도 되지 않던 휴대 전화에서 문자가 옵니다.

소원을 보내세요.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사자성어를 보내 드립니다.



장난이라고 생각했지만, 민이는 강태수의 코를 납작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문자를 보내게 됩니다. 人事不省 이라는 사자성어를 받은 후 태수 형은 정말 병원에 실려갔어요. 민이는 우연의 일치인지를 확인하고자 보낸 소원이 또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겁이 나기도 했지만, 사자성어폰에 곧 마음을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나 민이가 진영이에게 사자성어폰의 비밀을 말하는 것을 엿듣게 된 태수는 민이의 사자성어폰을 빼앗았고, 욕심 많은 태수는 사자성어폰으로 나쁜 일을 저지르기 시작합니다.
민이와 진영이는 사자성어폰의 비밀을 알고 있는 할아버지를 만나면서 태수에게서 사자성어폰을 되찾을 방법을 강구합니다.



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것이 바른 이치로 돌아간다는 뜻을 가진 이 사자성어는 옳지 않은 것은 오래 가지 못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치, 순리가 이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셈입니다.

<<사자성어폰의 비밀>>은 민이와 태수의 대립관계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서 사자성어를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 이 책은 비단 사자성어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둔 것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지나친 욕심이 가져온 나쁜 결과를 통해서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 그리고 모든 일에는 이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이끌어주고 있는 셈이죠.
또한 사자성어폰이 사라진 뒤 주인공들은 노력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진영이는 나쁜 편식 습관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으며, 태수는 사자성어를 열심히 배우게 되었습니다.
재미와 유익함이 공존하는 정말 재미있는 동화책과 만나게 되었네요. 만화책 못지 않는 재미로 사자성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에피소드는 즐거움을 주고 있고, 그 에피소드를 통해서 사자성어를 배우는 학습과 주인공들을 통해서 깨닫게 되는 삶의 이치를 배우게 되는 유익함이 있는 일석이조의 동화책입니다. 

우리말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여전히 우리가 쓰는 말에는 한자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배우는 국어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에서도 우리는 한자어와 만나게 되죠. 학년이 높아질수록 사회, 과학을 어려워하는 것은 생소한 한자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한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는 동화책이 출간되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반가운 일이 아닐수가 없네요. 그렇기 때문에 <<사자성어폰의 비밀>> 은 우리 어린이들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사진출처: ’사자성어폰의 비밀’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