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개 따먹기 법칙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4학년 1학년 국어교과서 국어 4-1(가) 수록도서 작은도서관 33
유순희 지음,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교실 한쪽 구석에서 환호성을 지르며 지우개 따먹기를 하던 남학생들의 모습을 추억하게 하는 동화책입니다.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모습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삶을 바른 길로 이끌어주는 교훈과 감동을 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놀랍습니다. 누구나 공감하고, 호응할 수 있는 일상의 모습을 통해서 보여주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마음에 더 와닿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작은 지우개가 행복의 법칙을 여는 열쇠"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저자의 말처럼,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작은 지우개가 우정, 자신감, 행복으로 가는 열쇠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축구, 야구, 배구 등 많은 스포츠에는 법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스포츠는 경기는 승패보다 함께 화합하고, 즐기는 매개체가 되기도 합니다. 고무줄놀이, 술래잡기, 공기놀이 등 어린이들이 즐기는 놀이에도 분명 법칙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지우개 따먹기 게임에도 법칙은 존재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법칙은 먼저 떨어지는 지우개가 지는 것이죠. 그런데 상보가 만든 <<지우개 따먹기 법칙>>에는 조금 특별함이 있습니다. 스포츠 정신이 담겨져 있다고나 할까요? 
잘 씻지도 않아서 더럽고 냄새가 나는 상보는 지우개 따먹기의 대장입니다. 상보가 지우개 따먹기를 잘하는 이유는 어린시절 지우개 따먹기 대장이었던 아빠에게 비법을 전수 받은데다가, 아빠와 새로운 지우개 따먹기 법칙을 만들어갔기 때문이랍니다.

향수를 만드는 조향사 엄마를 닮아서 홍미도 냄새를 잘 맡습니다. 그런 홍미가 공부도 잘하고, 음악,미술,체육 못하는 게 없는데다가 공부도 잘하는 준혁이와 짝궁을 하는 대신 냄새나는 상보와 짝꿍이 되었으니 속상했을 홍미의 마음이 짐작이 갑니다. 상보는 엄마가 없어 아빠와 둘이 살고 있어요. 아빠가 회사에서 늦게 돌아오면 심심했던 상보가 지우개를 갖고 놀기 시작하면서 지우개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생겼습니다. 



모든지 잘하는 준혁이는 늘 상보에게 지우개 따먹기에서 지는 바람에 화가 납니다. 이기고 싶은 준혁이는 상보의 지우개 따먹기 법칙에 어긋나는 게임을 하곤 하죠. 그런 준혁이의 코를 상보는 늘 납작하게 눌러줍니다.
가끔 상보도 아빠와 만든 지우개 따먹기 법칙을 무시하고 게임을 하다가 봉변을 다하곤 해요. 그런데 이번에는 ’지우개 따먹기 법칙 7-한 가지만 생각하지 말 것’을 지킬 수가 없었습니다. 고물을 줍던 아빠가 다리를 다쳐서 상보는 아빠가 엄마처럼 갑자기 사라지게 될까봐 걱정을 했거든요.

홍미는 지저분하고 공부도 못하는 상보가 점점 좋아집니다. 준혁이 때문에 속상한 마음을 풀어주고, 홍미가 잃었던 작은 무지개 지우개로 잘난체 하며 친구들의 지우개를 모두 따먹은 준혁이의 점보 지우개를 물리쳤거든요.
그 뿐인가요? 체육을 싫어하는 홍미에게 ’지우개 따먹기 법칙 3 - 지우개가 엉뚱하게 가더라도 미리 겁먹지 말 것’으로 자신감을 심어주었거든요. 

"지우개 따먹기 법칙 3, 지우개가 가는 방향을 미리 생각해 볼 것. 하지만 내가 생각한 대로 지우개가 굴러가지 않을 때가 있다. 지우개는 마치 없던 길을 새롭게 뚫는 것처럼 간다. 그래서 책상 밑으로 떨어질까 봐 좀 겁난다. 하지만 지우개가 꼭 없던 길을 뚫는 불도저 같아서 신기하기도 하다. 지우개가 멈춘 곳에서 다시 지우개를 튕길 때의 기분은 마치 모험가가 된 것 같다. 지우개가 엉뚱하게 가더라도 미리 겁먹지 말 것." (본문 76,77p)



아빠와 함께 만든 <<지우개 따먹기 법칙>>은 정말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좋아하던 홍미와 친하게 지내게 되었구요, 공부 못 한다고 우습게 봤던 준혁이와 멋진 친구가 될 수 있게 되었거든요.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법칙도 이 지우개 따먹기 법칙과 다르지 않은 거 같습니다. 그 법칙을 어린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지우개 따먹기라는 일상의 모습을 통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쉽게 알려주고, 깨우쳐 주고 있어요. 10가지의 법칙은 행복으로 가는 열쇠가 있습니다. 좋은 친구가 되는 법이 있으며,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주기도 하구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도 알려주지요. 더불어 외모가 아니라 마음이 더 중요하다는 것도 알려준답니다.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들녀석에게 지우개 따먹기 법칙을 알려줘야겠어요. 이 규칙이 있다면 분명 즐겁고 행복한 학교 생활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재미와 감동 그리고 유익함이 공존하는 정말 괜찮은 동화책과 만나 행복한 독서가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지우개 따먹기 법칙’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