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딘킨딩스 : 피쉬맨의 복수 ㅣ 딘킨딩스 2
가이 배스 지음, 한진여 옮김, 피트 윌리엄스 그림 / 세상모든책 / 2011년 1월
평점 :
상상, 공포 그 이상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는 <<딘킨딩스>> 시리즈에는 ’기발함’과 '엉뚱함' 이 있습니다. 누구도 상상하지 못하는 딘킨딩스만의 놀라운 상상에는 공포와 미스터리가 존재합니다. <1편 옆집에 이사 온 에일리온 좀비>를 읽은 아이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어요.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 그림책부문 2010 블루 피터 북 어워드 상을 수상한 이 작품은 나라를 불문하고 어린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듯 하네요. <2권 피쉬맨의 복수>에서 보여지는 딘킨딩스가 가지고 있는 엉뚱함과 놀라운 상상력은 이번에도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답니다.
딘킨딩스는 다른 사람들이 무서워할 법한 유령은 전~혀 무서워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저 평범하기만 한 일상과 물건에는 큰 공포를 느끼는 정말 엉뚱한 아이입니다. 다행이 1권에서는 옆집 사람들이 좀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인해, 자신이 그동안 무서워했던 쓰레기통이나 비 오는 날에 대한 공포를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피쉬맨의 복수> 표지에도 딘킨딩스가 가지고 있는 공포가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어떤 무서운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들을 깜짝 놀라게 해 주게 될까요?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무서워하는 딘킨딩스는,
1. 딘킨의 침대 밑에 사는 몬스터
2. 딘킨 방의 벽장에 사는 해골
3. 딘킨의 창문 밖을 배회하는 유령
은 전혀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세 명은 딘킨의 가장 친한 친구들이기도 하죠.
세 명의 친구는 딘킨이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유령답지 않은 우스꽝스러운 몸짓으로 나타나는 익살스러운 존재이기도 합니다.
출장을 갔다가 오랜만에 돌아온 아빠에게 수염이 생겨났고, 딘킨은 진짜 아빠인가를 의심하게 되었어요. 지구를 정복하려고 광분한 악의 조직의 멤버는 아닌지, 머리가 아주 작고 의심이 많은 에일리언에게 조종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전쟁에 대배하기 위해 만든 비밀 정부의 실험 중의 하나는 아닌지, 하고 말입니다.
수염을 기른 아빠때문에 정신이 없던 딘킨은 엄마가 차려준 저녁을 모두 먹고 말았습니다. 무서워하는 음식이 많았던 딘킨이 모든 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하지만 절대 딘킨만은 좋아하지 않는 피쉬핑거까지 다 먹어버린 것이죠.
딘킨은 피쉬맨이 자신을 복수하러 올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사로잡히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설상가상 피쉬 핑거 공장으로 체험학습을 가게 되었으니, 딘킨의 공포는 더욱 커졌만 갔습니다.
어린이들은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음식에 대한 선이 분명합니다. 매일 저녁시간이면 야채를 먹이려는 엄마인 저와 작은 아이와의 작은 전쟁이 시작되죠. 싫어하는 음식은 어린이들에게는 분명 ’공포’가 될 수 있습니다. 딘킨이 피쉬 핑거를 너무도 싫어해서, 피쉬맨들이 자신을 잡으러 온다는 상상을 하게 된 것처럼 말입니다. 이 공포에서 극복될 수 있다면, 음식을 골고루 먹게 되고 더욱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겠죠? 딘킨은 세 유령의 도움을 받게 되고, 피쉬맨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알겠지? 네가 무서워하는 것들이 전혀 무섭지 않다는 것 말이야. 실제로 네가 무서워하는 것들은 아주 평범한 것들이란다."
잠옷을 입으면서 딘킨은 모든 걸 무서워하는 것이 정말 피곤한 일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모든 걸 무서워하는 습관을 끝내야 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살아가는 일은 아주 단순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본문 104,105p)
<<딘킨딩스 시리즈>>의 딘킨과 세 유령친구와의 공포가득한 모험은 딘킨이 무서움을 조금씩 극복해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평범해 보이는 사물과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을 통해서도 아이들은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그 상상력은 어른들이 단정지어버리는 ’쓸데없는 짓’이 결코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서움과 두려움으로부터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딘킨의 모험은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으며, 상상력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능력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그 상상력을 통해서 두려움에 조금씩 극복해나가는 딘킨의 변화를 지켜보는 일도 즐거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딘킨을 통해서 어린이들도 조금씩 변화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될테니 말이죠.
상상력이 즐거운 <<딘킨딩스>> 시리즈...3권에서는 또 어떤 놀라운 상상력을 보여주게 될까요? 3권이 빨리 출간되었으면 좋겠네요.
(사진출처: ’딘킨딩스 2- 피쉬맨의 복수’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