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이 형수와 오줌싸개 시동생 채우리 저학년 문고 40
박신식 지음, 김경희 그림 / 채우리 / 2001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만남을 경험하게 됩니다. 태어나면서 엄마 아빠와 만나게 되고, 형제와 친척들을 만나게 되고 점차 친구들을 만나면서 우리는 그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고, 그들을 통해서 사랑을 배우곤 합니다.
간혹 우리는 원하지 않는 만남을 하기도 하지만, 인연이라는 것은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답니다.
상대방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보여준다면, 상대방도 나에게 믿음과 사랑으로 다가온답니다. 혹시 누군가가 밉다면, 이 동화책을 통해서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되길 바랍니다.

쉰 나이에 낳은 늦둥이 민재를 두고, 엄마는 교통사고로 돌아가셨습니다. 이제 민재는 스물 살이나 많은 작은 형과 작은 형수랑 함께 살게 되었어요. 사실 민재는 뚱이 형수랑 사는 것이 정말 싫습니다.
고아에다가 학력도 좋지 않고, 돈도 많지 않고, 무엇보다 형수가 뚱뚱하다고 해서 엄마는 형수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민재도 그냥 뚱이 형수가 싫어졌습니다. 이유없이 엄마를 따라서 말이죠. 



작은형은 소방관 일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아 넉넉지 못한 형편이라 서울의 한 단독 주택의 반 지하에서 살고 있었고, 두 개의 방 중 하나는 민재의 방이 되었어요. 민재는 큰 수저로 밥을 가득 퍼서 한입에 쑥 넣고 반찬도 입에 가득넣는 형수를 보고 눈이 둥그래졌어요. 그 뿐인가요? 민재가 남긴 밥도 다 해치우고, 설거지를 할때는 콧노래를 부르지는 않나, 사과 껍질을 한 번도 끊어지지 않고 깍았다고 자랑하고, 텔레비전을 보면서 까르르 깔깔 소리내어 웃는 모습이 민재의 눈에는 밉게만 보였어요.
형 집에 처음 온 날 자다가 오줌을 싼 민재는 첫날부터 망신을 당했고, 오줌싸개 시동생이 된 민재는 형수가 더 싫어졌죠,
전학간 첫날 심한 말썽꾸러기 진혁이 때문에 겁이 난 민재를 대신해 진혁이를 겁준 형수 때문에 이제 민재는 ’형수보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어요. 형수가 부르는 ’도련님!’소리는 형수와 자신이 가까운 사이라는 것 같아서 듣기 싫었어요. 

형수는 깜빡 잊고 안가져 온 미술용품을 갖다주기도 하고, 비오는 날 우산을 들고 학교로 마중오기도 하고, 어린이날엔 어린이 대공원에서 재미있는 놀이 기구도 태워주기도 했지만 좀체 형수와는 가까워지지 않았어요. 햄스터때문에 시무룩한 민재의 마음을 살펴준 덕분에 민재는 처음으로 ’형수님’이라고 불렀고, 작은 형과 민재도 잊고 있었던 엄마의 생일을 기억하고 미역국을 끓인 형수가 민재는 점점 좋아집니다. 배가 아픈 민재를 업고 병원으로 달리는 형수의 등에서 민재는 따뜻함을 느낍니다.



형수의 웃는 모습이 너무 예뻤어요.
아마도 의사 선생님이 내 뱃속에서 쓸데없이 염증을 일으키는 맹장을 자를 때 괜히 형수를 미워했던 마음도 같이 잘라 버렸나 봐요.
(본문 121p)

형수는 민재에게 사랑으로 대해주었고, 민재는 이제 형수가 전혀 밉지 않습니다. 민재도 이제 형수에게 사랑하는 마음과 믿음을 갖게 되었어요. 가족과 친구 등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뚱뚱해서 미워보였던 형수가 이제 민재의 눈에는 너무 예뻐보입니다. 사랑하는 마음은 미운 사람도 좋아하지게 하는 마법같은 힘이 있어요.
친구사이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좋아하는 친구에게 마음을 전하면 그 친구도 나를 좋아하게 되고, 나를 싫어하는 친구에게도 사랑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그 친구가 나를 좋아하게 된답니다. 처음에는 뚱이형수와 살고 싶지 않았던 민재는 나중에는 형과 형수 그리고 아기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게 해달라고 엄마에게 기도합니다.

<<뚱이 형수와 오줌싸개 시동생>>은 예기치 못했던 원치 않는 만남이 사랑을 통해서 서로를 끈끈하게 이어지는 아름다운 과정을 보여주고 있어요. 가족, 친구와의 모든 관계 속에서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행복할 수 있답니다. 미워하는 마음은 자신을 슬프게 할뿐이랍니다. 사랑하는 마음이 민재를 행복하게 할 수 있게 했던 것처럼, 미워하는 마음보다 사랑하는 마음을 더 많이 가져보세요. 그 마음이 어린이들의 얼굴을 더 밝고 예쁘게 비추어 준답니다.

(사진출처: ’뚱이 형수와 오줌싸개 시동생’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