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마법의 약을 만들다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14
로알드 달 지음, 김연수 옮김, 퀸틴 블레이크 그림 / 시공주니어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찰리와 초콜릿 공장><제임스와 거대한 복숭아> 등을 통해서 현대 동화에서 ’가장 대담하고, 신나고, 뻔뻔스럽고, 재미있는 어린이책’을 만든 작가라는 평을 얻고 있는 로알드 달의 정말 뻔뻔하고 신나는 동화책 <<조지, 마법의 약을 만들다>>는 저저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 동화책에서 어떤 교훈을 얻으려고 하지 말고, 조지의 신나는 마법의 세계를 그냥 편안하게 읽기를 권합니다.
부모님들은 사실 어린이들이 책을 통해서 교훈을 얻고, 지식을 얻기를 바라지만, 그저 그 책이 주고 있는 즐거움만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도 좋은 독서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네요.
조지에게 지독한 잔소리를 하고, 조지에게 겁을 주는 할머니에게 약 대신에 자신이 만든 괴상망찍한 약을 준 조지를 통해서 할머니에 대한 불효 혹은 조지의 나쁜 장난에 대해서 평가하기보다는, 어린이들의 생각하는 즐거운 상상으로 눈여겨 보는 것이 이 책의 재미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은 상상합니다. 엄마 아빠의 잔소리가 싫어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거나,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신나는 상상을 펼치며 나름대로의 스트레스를 상상으로 풀어나갑니다. 상상이 없다면 어린이들은 지금의 힘든 상황을 견디기 너무 어렵지 않을까요?
어린이들은 자신을 골탕먹이거나, 혼내는 어른들에게 작은 복수(?)를 상상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이룰 수 없는 일들을 상상을 통해서 마음껏 즐기는 것이죠. 이런 아이들의 상상마저도 나무랄 수 없습니다. 이런 상상에 제한을 둔다면 어린이들의 슬픈 마음은 어떻게 달랠 수 있겠어요.

 

엄마는 여덞 살인 개구쟁이 꼬마 조지에게 "11시에 할머니에게 약 드리는 걸 잊어 먹으면 안돼." 라고 당부하고 마을에 장을 보러 갑니다.
엄마가 외출하자, 할머니는 조지에게 무슨 일이나 어떤 사람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고 투덜거리고 짜증을 내고 으르렁거리며 잔소리를 시작합니다. 할머니는 할머니만큼 자란 조지에게 너무 빨리 자란다고 탓하기도 하고, 배추벌레, 달팽이, 딱정벌레 들을 먹어야 한다고 하거나, 마법으로 조지의 손가락에서 손톱들이 몽땅 빠지게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며 겁을 줍니다.
조지는 자신을 괴롭힌(?) 할머니를 골탕먹일 꾀를 생각해 냅니다.
할머니 의자에 폭죽을 놓을까? 길다란 초록 빛깔 뱀을 할머니 옷 안에 집어 넣을까? 할머니 방에 까만 쥐 여섯 마리를 넣을까?
조지는 할머니가 약을 먹어대는데도 좋아지는 기색이 보이지 않는 약을 보며, 할머니에게 강력하고 지독하고 끝내 주는 약효를 가지고 있어 할머니의 병을 반드시 고치거나 아니면 할머니의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그런 약 바로, ’마법의 약’을 만들기로 결심해요.
조지가 만든 마법 약을 먹은 할머니는 어마어마한 충격으로 조지가 상상한 것보다 더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조지는 한 마디도 할 수 없었다. 몸이 덜덜 떨렸다. 그날 아침에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졌던 것이다. 아주 짧은 순간이나마 조지는 마법의 세계에 빠져들었던 것이다. (본문 154p)

이 책은 아이들을 상상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이 책은 조지의 행동을 옳고 그름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조지의 즐거운 마법의 세계를 통해서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재미를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지는 할머니한테 매섭게 한 방 먹일 작정을 하긴 했지만, 진짜 할머니가 다쳐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했어요. 조지의 마법 약으로 뜻하지 않는 일이 일어나 조지는 몸이 덜덜 떨렸습니다. 아이들은 상상의 나래를 통해서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직접 체험해보고, 상상의 끝에서 일어나는 결론을 통해서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도 한답니다.
상상이란, 그렇게 아이들을 스스로 자라게 하고, 아이들의 허전한 마음, 아픈 마음을 다독여주기도 합니다.
이 책은 그렇게 아이들을 상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로알드 달만의 정말 뻔뻔하고 신나는 <<조지, 마법의 약을 만들다>>는 상상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유쾌한 동화책입니다.

덧붙이자면, 책에 들어가기에 앞서 적힌 <경고>는 절대 무시하면 안됩니다~!!
경고- 조지가 만든 마법의 약을 절대 흉내내어 만들지 마시오. 아주 위험할 수 있음.

(사진출처: ’조지, 마법의 약을 만들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