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나의 기차여행
카트린 쉐러 글.그림, 지영은 옮김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12월
품절


그림책을 읽다보면 아이들은 좀더 다른 결말을 생각하곤 합니다. 작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이야기를 풀어내기도 하고, 작가와 다른 의도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하죠. 그림책을 통해서 얻게 된 상상력이 더 풍부해지고 있다는 증거일 겝니다.
’내가 주인공이라면...’’내가 작가라면...’ 아이들은 작가와 다른 또다른 상상력을 풀어내면서, 나름대로의 즐거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곤 하는데, 이 그림책의 작가 카트린 쉐러는 아이들의 이런 마음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는 듯 합니다.
<<요한나의 기차여행>>의 이야기는 작가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어린이 친구들을 대변하고 있는 요한나를 통해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책을 펼치면 그림을 그리고 있는 화가의 손과 만날 수 있습니다. 화가는 기차 여행을 시작할 모양입니다.

모두모두 기차에 탈 준비 됐나요?

화가는 기다린 기차를 그리고 있고, 멋진 기차 여행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줄줄이 기차에는 첫 번째 객실에 암소가 어떤 그림이 그려지는지 지켜보고 있고,
두 번째 객실에는 늙은 개가 잠을 잘고 있어요.
세 번째 객실에는 호기심 많은 꼬마 염소가 귀여운 장난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객실에는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 작은 돼지가 혼자 앉아있네요.

아기 돼지는 화가 아줌마에게 말을 건넵니다. 평범한 분홍색 돼지가 싫은 돼지는 작은 점을 그려달라고 합니다.
이름을 물어보지만, 화가 아줌마는 아기 돼지의 이름을 알지 못해요. 그래서 아기 돼지는 흰털 염소 친구에게 자신의 이름을 물어보죠.
돼지는 드디어 자신의 이름이 ’요한나’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요한나는 뭔가 재미있는 일들이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차가 굴 속으로 지나갔으면 하고 바랍니다. 기차는 굴 속을 지나 사람들이 북적이는 기차역에 도착했어요.
요한나는 다른 친구들처럼 예쁜 옷을 입고 싶어하죠. 화가 아줌마가 그려진 꽃무늬가 마음에 들지 않는 요한나는 예쁜 줄무늬로 그려달라고 하네요.

앗...! 혼자 멋대로 기차에 올라탄 북극곰이 울고 있어요. 그래서 요한나는 앞장에 있는 기차 그림을 다시 가져오라고 합니다.
요한나는 이제 밤 풍경이 보고 싶어요. 그리고 다른 기차를 따라잡아 달라고 요청하죠.

요한나는 거기에서 다른 돼지 친구를 만납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아 셔츠를 벗어 흔들었더니 돼지 친구가 요한나를 쳐다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셔츠를 도둑맞게 되지요. 요한나는 앞장으로 돌아가 셔츠를 흔들지 않겠다고 결심하지만, 셔츠를 흔들지 않으면 돼지 친구를 만날 수 없다는 생각에 셔츠는 잊기로 합니다.

요한나는 객실에 혼자 우두커니 앉아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객실에 누군가 들어오는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합니다.
무시무시한 늑대, 이빨이 뾰족하고 손톱이 날카로운 괴물은 어떨까요?

화가 아줌마는 강물을 따라 흘러가는 배 한척을 그립니다. 배에는 누가 타고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이야기를 그리게 될까요?
참 독특한 구성입니다. 작가가 아니라, 주인공의 요구에 따라 이야기를 그려나가는 구성은, 그림책을 통해서 또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어린이들의 마음을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요한나는 화가 아줌마에게 이런 저런 요구를 합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의 다른 모습을 생각하고, 다른 결말을 꿈꾸는 어린이들처럼 말입니다.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요한나의 기차여행>>은 자신만의 상상의 세계로 떠나는 어린이들의 여행과 닮아있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는 것은 바로 이런 것 아닐까요? 책 속에서 보여지는 활자 그대로가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어 또 다른 상상을 하기 위함말입니다. 이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 상상의 여행이 주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있어요.
요한나가 화가 아줌마가 그려주는대로 여행을 갔다면 정말 즐거웠을까요?
요한나의 즐거운 상상이 있었기에, 요한나는 즐거운 기차 여행을 할 수 있었고, 멋진 친구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과 배를 타고 강물을 여행해볼까요? 배의 선실에 타고 있는 어린이들이 요구하는대로 즐거운 상상의 여행을 떠나면, 아주 행복한 일이 가득할 거 같아요. 요한나보다 더 즐거운 여행을 시작해봐요.

(사진출처: ’요한나의 기차여행’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