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도 놀면 안 돼? - 성장이야기 노란돼지 창작그림책 8
이주혜 글.그림 / 노란돼지 / 2010년 12월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힘들었던 싸움은 바로 ’잠자기’였던 거 같아요. 아이들이 잠잘 시간이 되면 달래기도 하고, 윽박지르기도 하면서 재우곤 했습니다. 하루종일 육아에 지치고 나면, 아이들이 일찍 잠자리에 들어주는 것은 또 하나의 행복이기도 합니다. 엄마 혼자만의 자유시간을 만끽하기도 하고, 육아에 지친 몸을 쉴 수 있는 온전한 시간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아이들은 지치지도 않는가 봅니다. 온 종일 신나게 놀았어도 아쉬워하고, 또 놀고 싶어하고, 낮과 다른 밤의 시간을 만끽하고 싶어합니다.
허나, 엄마들이 자유와 휴식을 얻고 싶어 아이들을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하려는 것을 결코 아닙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은 아이들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쑥쑥 자라게 하기 때문이죠.
아이들이 ’더 놀고 싶다’’안 자면 안돼?’ 라는 잠투정없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잠자리에 들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밤에도 놀면 안 돼?>>라는 제목이 어린이들의 푸념섞인 목소리로 들립니다. 밤에도 놀면 안되는 것일까요? 이 그림책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어린이들이 스스로 찾도록 도와줍니다.

태양이는 밤이 싫습니다. ’밤에도 잠 안 자고 신나게 놀 순 없을까?’
깜깜이도 밤이 싫습니다. 태양이와 달리 깜깜이는 밤이 되어도 더 자고 싶어요. ’밤에도 계속 잠만 잘 순 없을까?’

달이 유난히도 밝았던 그날 밤, 태양이와 깜깜이의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깜깜이는 밤에도 계속 자고 싶은 소원이 이루어졌어요.

태양이는 밤에도 계속 놀고 싶고, 밤에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고, 밤에도 큰 소리로 노래 부르고 싶은 최고로 신나는 밤을 보낼 수 있는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어느 덧 날이 밝아왔고, 태양이는 태양이로 깜깜이는 깜깜이로 돌아갔습니다.

태양이는 낮에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고, 숨바꼭질을 하며 놀았고, 깜깜이는 낮에도 잠을 잤습니다.

태양이와 깜깜이의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왜 두 아이는 행복해보이지 않는걸까요? 왜 즐거워보이지 않는걸까요?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은 밤에 행복하게 잠을 자고 있는 태양를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밤에도 놀면 안 돼?’라고 묻는 어린이들에게 그 해답을 찾아준 거 같습니다.
이 그림책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어요. 그리고 왜 밤에는 잠을 자야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박쥐처럼 밤에 놀고 싶어하는 아이들은 이제 밤에 꿈속에서 신나는 모험을 떠나는 것이 더 즐겁고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겠죠?

기발한 상상력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다독이는 이야기가 유쾌하고 즐겁습니다. 이 그림책 한권이면 엄마와 아이에게 평화를 줄 수있을 거 같아요. 이제 더이상 아이들에게 잔소리하지 않고 편안한 밤을 맞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진출처: ’밤에도 놀면 안 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