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세계 석학들이 뽑은 만화 세계대역사 50사건 6
이수석 지음, 조명원 그림, 손영운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6학년 딸 아이의 올해가 가기 전에 꼭 하고자 하는 목표 중의 하나는 세계사 책읽기다. 올해 중학생이 된 아들을 둔 선배엄마가 중학생이 되기전에 꼭 세계사 책을 읽어보라는 조언을 했기 때문이였다. 역사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 딸아이가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만화로 된 역사책을 권유했다. 베스트셀러로 김영사에서 출간된 <먼나라 이웃나라>를 권해보았으나, 만화책임에도 불구하고 어렵다며 힘들어하던 와중에, <<역사와 논술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제대로 된 세계대역사>> 라는 이 시리즈를 알게 되었다.
만화 세계사로 이미 명성을 떨치고 있는 <먼나라 이웃나라>를 출간한 김영사에서 출간한 책이기에 내용면에서 믿을 수 있었으며,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50선>>로 학습만화에 대한 의구심을 떨쳐준 출판사 브랜드라는 점에서 조금의 망설임없이 책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인문고전 시리즈를 접해본 독자들은 공감하리라 생각되는데, 인문고전 시리즈는 만화에 대한 어른들의 고정관념을 바꾸어준 책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내용면에서 알차고, 만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려서 어렵지 않게 지식을 전달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분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본 책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역시 인문고전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그대로 수록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기존의 흥미 위주의 만화 형식을 탈피하여, 지식과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두었으나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유쾌함을 느낄 수 있어서 초등 중학년 이상이라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1장 르네상스의 시대적 배경.....봉건제가 무엇인가요?
2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 장원제도에 대해 알고 싶어요
3장 지리적 탐험과 도전과 모험의 시대.....종교개혁은 왜 일어났을까요?
4장 천문학의 발달과 코페르니쿠스적 의식의 전환.....아라비아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5장 의학과 발달과 식물학,동물학의 발달.....활자의 개발이 르네상스 부흥에 영향을 미쳤을까요?
6장 르네상스의 기술.....길을 잃었을 때 어떻게 방향을 찾았을까요?
7장 르네상스의 철학.....다시 쓰는 항해사
8장 르네상스의 문학.....중세 유럽인들의 지리상의 탐험을 한 진짜 이유는 뭘까?
9장 중세시대의 르네상스 시대로의 변화, 그리고.....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한눈으로 보는 르네상스 미술사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세상을 똑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세상을 보는 제대로 된 눈을 가져야 하고, 그러려면 개인의 삶과 인류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한 시대를 지배했던 강대한 문명과 제국이 몰라할 때는 지배 세력이 자신의 가치에 대한 과신이 빚어낸 오만함이 있었고, 그 오만에 취하고 젖어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지를 보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상과 국경, 종교와 인종을 넘어서는 맑고 큰 눈을 가져야 세상을 똑바로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획자 머리말 中)

책 전체적인 느낌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기획자의 의도가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목적에 부합되어, 역사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잘 전달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와 같은 소피스트 철학자들의 인간중심 세계관은 중세로 넘어 오면서 신(神)중심의 세계관으로 변했고, 그러다가 다시 근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인간증심의 세계관이 필요하게 되었다.  르네상스(1350~1550), 신항로의 발견(15세기), 종교개혁(16세기) 3대 사건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3대 사건은 의식의 전환이 되었다.
이탈리아에서 먼저 발상해 알프스 북쪽으로 전파된 그리스,로마 시대의 문화 부흥 운동인 르네상스는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고대 그리스 문화사와 고래 로마 문화사의 재인식과 재수용을 의미하는 일종을 시대적 정신운동이라 할 수 있다.
르네상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일생과 업적을 통해서 그 시대의 문화적 변화를 엿 볼 수 있었다. 15세기 르네상스의 특징은 인간성의 재발견뿐만 아니라 미지의 세계를 찾았다는데 있는데, 이로 인해 항래를 위한 새로운 지도가 만들어지게 되었었고, 신대륙 식민지 경영을 목적으로 항해를 시작한 콜럼버스와 최초로 세계 일주에 성공하면서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목숨 걸고 입증한 마젤란이 탄생하게 되었다.
르네상스는 특히 발상의 전환,의식의 전환을 두고 있는데, 코페르니쿠스를 통해서 천문학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천문학 뿐만 아니라 의학, 식물학, 동물학이 발달하고 기술이 발달하는 등 르네상스는 인간이 스스로 자연형상을 파악하고 주체적으로 자연현상을 이해하려는 인간중심적 사고로 변화했다. 이것이 바로 르네상스의 인본주의 ’휴머니즘’이다.



르네상스로 인해 인간 중심의 사고로 전환되었고, 이를 통해서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에 대한 가능성이 표출되었다. <<르네상스와 휴머니즘>>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하고, 자존감을 높임으로써 자신이 만들어가는 개인의 역사에 르네상스의 시대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바로 이런 부분들을 통해서 우리가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역사를 배워야하는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는 점은 아닐런지.
역사를 왜 배우고 이해해야하는지, 역사가 주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주고 있는 내용이 마음에 든다. 수박겉핥기 식으로 역사적 사건만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해본다. <<만화 제대로 된 세계대역사>> 시리즈는 <인문고전 시리즈>와 더불어 학습만화의 강점을 잘 살려낸 시리즈라는 생각이 든다. 

(사진출처: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