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앤서니 브라운이 그린 살림어린이 더 클래식 1
앤서니 브라운 그림, 루이스 캐럴 글, 김서정 옮김 / 살림어린이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고 있는 집이라면 누구나 한 권 쯤은 가지고 있는 책이 바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일 것입니다. 아동 환상 문학의 효시라 불리우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순수하게 아이들의 즐거움과 상상을 위해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저자 루이스 캐럴이 세 꼬마 아가씨를 배에 태우고 뱃놀이를 하며서 즉흥적으로 들려주었던 이야기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로 탄생되었습니다. 
반면 "앤서니 브라운"은 독특한 일러스트로 유명하며 <우리 엄마><우리 아빠가 최고야><터널><돼지책><우리는 친구> 등을 통해서 가족과 형제 그리고 친구와의 사랑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그만이 가지고 있는 일러스트를 이야기할 수 있는데, 현실주의 화가인 마그리트로부터 영향을 많은 그의 그림은 사실적인 묘사가 뛰어납니다.

오로지 상상으로만 가능한 환상적인 이야기를 담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사실적인 묘사가 뛰어난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과 만났다는 사실이 참으로 놀라웠습니다. 더불어 작가에게 직접 이야기를 듣는 느낌이 나도록 최대한 입말체를 살리기 위해, 원어 속의 많은 말장난들을 우리말 말장난으로 재미있게 번역한 번역가의 노력이 가미되었기에 이 책은 그야말로,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는 순수하게 어린이들을 위한 즐겁고 재미있는 책으로 탄생되었다..할 것입니다. 
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이 생각보다 많이 실리지 않았다는 점이었는데, 곳곳에 실려진 그림 속에 앤서니 브라운만의 독특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의 위안을 받게 됩니다.
앨리스가 토끼를 따라 구멍으로 떨어지는 장면, 버섯을 먹고 앨리스의 목이 짧게 혹은 길게 늘어나는 장면, 앨리스와 여왕이 대면하는 장면 등에서는 앤서니 브라운의 삽화를 충분히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토끼가 말을 하고, 키가 줄었다 커졌다 하며, 눈물이 강물이 되고, 상상이 곧 현실이 되는 이상한 나라에 간 앨리스의 모험은 읽고 또 읽어도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즉흥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저자 루이스 캐롤의 상상력은 환상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상상력이 가득한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상상력을 일깨우고, 순수한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더불어 앤서니 브라운의 일러스트는 이 상상력을 더욱 풍부하게 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리라 생각됩니다.

 

언니는 이 꼬마 동생이 언젠가는 다 큰 아가씨가 돼 있을 모습을 그려 보았어요. 동생이 그렇게 성숙한 때에도 어린 시절의 순수하고 사랑스러운 마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를 언니는 간절히 바랐어요. 자기 주위에 다른 어린 아이들을 모아 놓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줘서 아이들의 눈을 반짝이게 하기를 바랐지요. 오래전에 꾸었던 그 이상한 나라의 꿈 이야기도 그 가운데 들어 있을 거예요. 동생이 자신의 어린 시절과 행복한 여름날을 기억하면서 아이들의 순수한 슬픔을 함께 느끼고, 아이들의 순수한 기쁨을 느끼며 즐거워하기를 언니는 간절히 바랐답니다. (본문 171p)

이상한 나라에 다녀온 앨리스는 언니에게 꿈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언니는 앨리스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저자 루이스 캐롤은 함께 배를 탄 세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면서 아이들이 이런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하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우리가 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도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교훈과 감동을 주는 이야기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오랫동안 간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아이들의 즐거움을 위한, 순수한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많이 쓴 ’앤서니 브라운’의 삽화가 가미되고 있으니 분명 이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의도가 충분이 전달되어 지리라 생각됩니다.

그동안 다양한 구성으로 출간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여러 권 읽어보았지만, 이 책이야말로 어린이들이 눈높이에서, 어린이를 위해 씌여진 책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사진출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