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공정무역, 왜 필요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
아드리안 쿠퍼 지음, 전국사회교사모임 옮김, 박창순 감수 / 내인생의책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책이라고 하기에는 공정무역이라는 주제가 좀 무겁고 어려운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요즘 심심치않게 들리고 있는 ’공정무
역’에 대해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하는 호기심에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알기 쉽게 수록하고 있어서 어린이들이 읽기에 주제가 무겁거나, 내용이 어렵지 않았다. 무엇보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이라는 책 타이틀처럼 책에서 알려주지 않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알아야 할 유익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고 있는 가치에 더 큰 무게감이 실리는 느낌이었다. 요즘 공정무역 제품의 표시를 눈여겨 보곤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서 내가 환경과 다른 이들의 권리를 찾는 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괜한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다.
비단 이런 일들이 어른들만이 추구할 일들이 아니라, 앞으로 세상과 소통하게 될 어린이들 역시 꼭 알아야 할 일들이 아닌가 싶다.
그러기에 이 책이 가지고 있는 목적과 가치가 더 크게 와닿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공정무역이란 단순한 가난한 사람들을 돕자는 것이 아닙니다.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게 하려면, 또한 어린이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굶주림과 노동에 혹사당하지 않게 하려면 바로 공정한 무역과 공정한 거래가 필요합니다. (본문 10p)

이 책은 불공정무역으로 인해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마저 빼앗기는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위해 공정무역이 무엇이고, 왜 불공정한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무역을 하기 시작했고, 오늘날은 인터넷을 통해서 외국의 물건을 쉽게 구입할 수 있을만큼 발전되었다.
무역을 통해서 국민소득이 올라갔고, 나라에는 경제적인 부를 창출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부의 창출에도 불구하고, 빈곤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있으며, 더 안타까운 것은 카메룬의 카카오 농장 등 세계 곳곳에서는 9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이 약 28만 4000명이 아침 6시부터 저녁 6시 반까지 보호 장비없이 노동력 착취를 당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할 노동조합을 세울 수도 없는 세계의 많은 공장에서는 폭력과 성추행까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증가되고 있는 다양한 전자 제품의 소비는 광물 콜탄 채취로 인해 자연환경과 야생 동물까지 적지않은 피해를 보고 있다.

공정하지 않은 무역을 통해서 누군가는 막대한 부를 손에 쥐게 되지만, 누군가는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얻지도 못함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일을 하고 있다.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마저도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역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의 힘’이 무엇보다 절실할 때이다.

우리는 세계의 경제 안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어요. 이것이 바로 ’소비자의 힘’이지요. 우리가 무엇인가를 구매할 때, 우리가 좋아하고 우리가 원하고 또 때로 필요한 이것들을 누가 공급하는지 이야기해 보아요. 왜냐하면, 우리 소비자는 힘이 있고, 이 힘으로 물건들이 공정하게 교역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 25,26p)

무역은 부의 창출을 가져왔지만, 안타깝게도 무역으로 인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라는 환경 문제를 만들어냈다. 우리는 하루 300리터가 넘는 물을 사용하고 있지만, 누군가는 1리터의 물이 없어서 죽어가고 있으며, 누군가는 비싼 약을 구입할 수 없어 죽음에 이르고 있다. 불법마약 거래로 마약 중독자가 늘어나고, 불법무기 거래로 죄없는 인명이 피해를 보게 된다.
그러나 다행이도 ’리바이 스트라우스’라는 리바이스를 청바지를 만드는 기업처럼 노동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건강한 노동력을 지향하는 기업이 있어 공정 무역에 한발씩 다가서고 있음에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된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공정 무역에 대한 인식을 갖고, 노동자들이 노동에 대한 공정한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착한 소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정 무역은  의식있는 몇 개의 기업의 힘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큰 힘을 갖고 있는 소비자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세상과 소통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나의 작은 관심으로 배고픔과 질병으로 아파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이며, 어린이들의 권리를 앗아가고 있는 부도덕한 일로부터 내 친구들의 권리를 찾아주는 일이다.
우리가 소비를 통해서 공정무역으로 이루어진 상품인가를 한번 더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작은 일로 인해서 다른 이들에게 행복한 웃음을 짓게 할 수 있으며,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가 소비를 통해서 무역영향을 주고 있으며, 우리의 작은 행동이 나와 세계 곳곳의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 어떤 책보다 세상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 관심을 갖게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에, 우리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권해보려 한다.

(사진출처: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1’ 표지와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