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샤베트
백희나 글.그림 / Storybowl(스토리보울)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읽고 또 읽어도 질리지 않는 상상력이 기발한 <<구름빵>>은 작은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책 중의 하나입니다. 구름으로 빵을 만들어 먹은 후 하늘을 날아다니는 주인공을 부러워하며, 구름으로 빵을 만들어 봤으면 하는 소원을 말합니다.
<<달 샤베트>>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저자가 이번에는 구름이 아닌 달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고 시원한 샤베트를 어떻게 만들어낼지 궁금했습니다. 어떤 상상력으로 어린이들을 깜짝 놀라게 할지 자못 기대가 컸습니다. 
그리고 곧, 저자가 만들어낸 상상력에 아이와 함께 푹 빠졌습니다.



아주아주 무더운 여름날 밤, 똑.....똑..똑.. 무더위에 달마저 녹아내리던 날 밤,
너무너무 더워서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던 그날, 사람들은 창문을 꼭꼭 닫고 에어컨을 쌩쌩, 선풍기를 씽씽 틀며 잠을 청하려 했습니다. 달이 녹아내리는 것을 지켜보던 부지런한 반장 할머니는 큰 고무 대야에 달방울을 받았습니다.



할머니는 노오란 달 물을 샤베트 틀에 나누어 담고 냉동칸에 넣어두었어요. 노오란 달 빛에 할머니의 얼굴도 노랗게 빛나고 있습니다. 할머니의 얼굴은 달을 통해서 더위도 잊은 채 아주 행복해 보입니다. 쉼없이 돌아가던 에어컨과 선풍기로 전기를 너무 쓴 탓에 전기가 나가버렸지만, 할머니의 달샤베트가 있어 세상은 온전히 빛을 잃지는 못 했습니다.
할머니가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 달샤베트는 세상을 비추었고, 시원하고 맛좋은 달샤베트는 더위까지 물리쳤죠.
그날 밤, 이웃들은 선풍기와 에어컨 대신 창문을 활짝 열고 시원하고 달콤한 꿈을 꿀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더위에 달이 녹아버려 떡을 찧던 옥토끼 두 마리는 살 곳을 잃었습니다. 할머니는 남은 달 물로 새까만 밤하늘에 커다랗고 노랗고 둥그런 보름달을 만들어 냈습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 딱 어울리는 상상력이 기막힌 그림책입니다. 무더위로 녹아버린 달, 달로 샤베트를 만든 할머니, 남은 달 물로 새로운 달을 만들어내는 등 생각지도 못했던 즐거운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구름빵>에 이어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또 하나의 그림책이 탄생되었어요.
또 하나, 재미있는 상상력 속에 저자는 우리 모두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문제를 던져주었습니다. 바로 우리가 지켜야 할 지구를 구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는 것이지요. 
여름이 되면,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으로 전기 과다 사용으로 전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집니다. 올해는 대형건물에 실내냉방온도 규제를 통해서 에너지 비상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허나, 이런 규제에도 불구하고 적정온도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지구는 점점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어쩌면 전력 과다로 인해 무더운 여름 우리는 깜깜한 밤을 지새우는 날이 올지도 몰라요. 
하늘에 떠 있는 노랗게 빛나는 달이 아니면, 우리는 깜깜한 어둠 속에서 두려워할지도 모릅니다. 

아파트라는 한정적인 공간과 달이라는 소재로 이렇게 예쁜 상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그 속에 어린이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환경 문제를 녹아낼 수 있다는 점 또한 놀라웠습니다. 녹아버린 달이 다시 깜깜한 밤 하늘에서 노랗게 빛나게 된 것처럼, 아픈 지구도 우리의 노력으로 치유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느끼게 되었어요.
너무 더워서 달이 녹아버리겠다..라는 저자의 생각이 이 그림책을 탄생시킨 것처럼, 이 그림책은 우리 어린들에게 상상의 날개를 달아줄 거예요. 바로 이 아이들의 기발한 상상력이 세상을 비추는 노오란 달처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놀라운 일을 탄생시킬 수도 있답니다.

(사진출처: ’달 샤베트’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