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그림 연표 : 정치.경제 편 - 그림으로 재미있게 역사를 익히는 우리 역사 그림 연표 시리즈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공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연표’이다. 연표란 역사적 사건들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표로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을 말하는데, 사건들이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지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역사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성을 가진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그 다양한 구성 속에서도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연표’이다.
그러나 ’연표’는 늘 책의 뒷부분에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책의 독특한 구성 속 내용면에만 치중하게 될 뿐 역사적 순서에 대해서는 사실 큰 비중을 두지 않게 된다. 많은 역사책에서 빠지지 않고 수록되어 있다는 점만으로도 연표의 중요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지만,  부록 속에 빼곡하게 나열된 숫자와 글들은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부담만 더해줄 뿐이다.
역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요한 사건들은 앞서 일어났던 사건에 의해서 발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사를 쉽게 이해하는 것은 역사의 흐름을 알아가는 것이다.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연표가 드디어 이 책 한권에서 빛을 발하게 되었다. 숫자와 사건으로만 나열되었던 연표를 그림으로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담백하게 담아냈다.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역사를 100년 단위로 일너난 중요한 사건들과 변하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시대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중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큰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큰 그림으로 정리하였다.
정치, 경제 역사적 사건은 4컷 만화로 구성하여, 사건을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여 원인과 결과를 한 눈에 보기 좋게 수록하였다.





현 6학년에 재학중인 딸아이는 1학기에 역사에 대해 배우면서 역사에서 큰 의미를 두고 있는 사건과 날짜를 외우느라 힘들어했었다. 역사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터라 어쩌면 더 힘겨웠는지도 모른다. 중요한 사건을 외우고, 나중에 다시 순서를 외우면서 뒤죽박죽 엉킨 실타래를 풀어가는 딸아이에게 연표의 중요성이 절실했을 것이다.
연표를 중요하게 다루어준 <<우리 역사 그림 연표>> 책이 굉장히 반가우면서도 한편으로 아쉬운 것은, 좀더 일찍 역사의 연표에 대해서 다루어주지 않았다는 점이였다.( 이는 이런 구성을 기다리고 있던 독자로서의 작은 투정이다)

300개의 역사 장면으로 5000년의 우리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수록했다. 오랜 시간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였다는 저자의 글 속에서 이 책에 대한 열정과 성의와 노력이 느껴졌다. 그리고 그만큼 책에 대한 믿음과 반가움이 더해졌다.
5000년의 역사동안 우리나라에는 많은 사건들이 발생을 했고, 그 사건들로 인해서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이 5000년의 방대한 역사를 어린이들이 이해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그 어려운 점이 [그림 연표]를 통해서 조금 수월해질 수 있을거라는 기대가 된다. 연표 뿐만 아니라 지도를 통해서 한번 더 역사를 다루어준 부분은 그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중요한 부분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소홀하게 다루어졌던 연표가 그림과 조화를 이루어 재미있는 역사책으로 거듭났다.
이는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에게도 훌륭한 자료로 이용될 듯 하다. 역사적 흐름을 정말 제대로 잘 짚어준 책을 만난 듯 하다.





(사진출처: ’우리 역사 그림 연표’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