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만나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1
호박별 글, 문지후 그림, 이주헌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는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림을 통해서 공감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명화는 화가와 그림 화법을 외우고 그림이 그려진 배경과 그림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외워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머리로 익힌 명화는 작품의 전부를 보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명화에서 풍기는 느낌을 공감하다보면 작품을 이해하기가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알았답니다.
요즘 초등학생을 위한 명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참 많이 출간됩니다.
이는 예술작품을 통해서 나라와 나라가 쉽게 친숙 할 수 있으며, 명화를 통해서 그 나라의 모습이나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명화를 접함으로써 나와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줄 아는 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 스스로가 명화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싶었기에, 여러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을 접해보았는데, 명화를 쉽게 설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과의 공감을 형성하고 작품을 이해하기에 부족한 느낌을 많이 주었습니다.
마음으로 이 작품에서 풍기는 느낌을 이해할 수 있기에는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가미하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명화는 쉬운 설명에도 불구하고 어렵다는 인상을 주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시리즈는 명화를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어 작품과 공감할 수 있도록 이야기로 담아낸 시리즈입니다. 각 권마다 주제를 정하여 주제에 맞는 명화를 수록하여 작품과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명화를 설명하기보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명화가 주는 느낌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어서, 작품의 느낌을 이해하는 일이 용이합니다.

1권 <<명화로 만나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은 늘 함께하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어서 행복한 이야기를 명화와 함께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다른 이야기보다 더 따뜻하고, 포근하고 또 행복함이 묻어나는 명화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비제 르브룅의 ’비제 르브룅과 그녀의 딸’, 피에르 르누아르 ’가브리엘과 장’은 포근한 느낌을 많이 줍니다. 화려한 빛깔의 구스타프 클림트의 ’여자의 세 시기’는 화려함 속에서도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어요.
오노레 도미에의 ’입맞춤’, 토마스 안슈츠 ’추수하는 농부와 아들’, 베르트 모리조의 ’부자빌 공원에서 외젠 마네와 딸’, 존 헤인즈 ’으뜸 패’에서는 아빠와 함께하는 아이들의 행복한 모습을 담았습니다. 
늘 정답게 바라봐주는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하는 행복한 명화들도 많네요.
안토니나 르제프스카야의 ’즐거운 순간’, 아서 엘슬리의 ’할머니를 둘러싼 아이들’은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여서 행복한 아이들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프레더릭 모건의 ’걱정하지 마’, 아말리아 린더그렌의 ’모성 본능’은 형제자매가 있어 든든한 마음이 담뿍 담겨져 있답니다.

 

 

가족 뿐만 아니라, 우리 주위에는 친구가 있어서 행복하고 즐겁습니다.
윌리앙 부그로의 ’견과 모으기’, 윈슬로 호머의 ’목장의 소년들’은 친구와 함께 있어서 행복한 마음이 넓은 들판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함께 살아가는 우리는 가족, 친구 그리고 이웃이 있어서 행복합니다. 그들이 있어 우리는 웃을수 있죠.
이 명화들 속에는 함께여서 행복한 우리들의 마음이 담뿍 담겨져 있습니다. 
명화는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바로 우리들의 마음, 우리가 느끼는 마음이 화가의 손에서 그려진 것뿐이죠.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서 명화를 즐길 줄 아는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명화에 대한 많은 설명이 없이도, 명화가 주는 느낌을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이해하고, 명화가 주는 느낌을 통해서 풍부한 감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명화와의 텔레파시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명화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는 이 시리즈만의 비법이 담겨진 거 같아요. 
이 느낌이 <이주헌 선생님의 명화 감상 길잡이>와 만나면서 한층 성숙되어갑니다. 작품을 통해서 우리는 화가와 느낌을 공유하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고 그로인해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갈구하게 됩니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은 명화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명화를 이해하는 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명화 속의 웃고 즐기는 사람들과 만나면서 어느 새 작품과 공감하게 되고, 그렇게 즐겁게 명화를 감상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사진출처: ’명화로 만나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