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리코 로드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0
멜리나 마체타, 황윤영 / 보물창고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퍼즐 조각을 맞추어가듯 이야기는 서로 맞지 않을 법한 조각들이 모여 있는 듯 보이지만, 결국 그 조각들이 하나 둘 맞추어가면서 퍼즐이 완성되어갔다.

이해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이 조금씩 연결되어 가면서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결말을 이끌어낸 굉장히 치밀한 구성을 가진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우거진 나무들이 살랑거리는 덮개처럼 맞닿아 샹그리라로 향하는 터널 같은, 이들이 본 가장 아름다운 그 길 젤리코 로드에서 일어났다.  


우리 아버지가 죽는 데는 132분이 걸렸어.

내가 셌어. (본문 5p)  


이야기의 시작은 젤리코 로드에서 부모의 죽음을 맞이하게 된 두 가족의 아이들이 만나면서 시작되었다. 나니, 나니의 오빠 웹, 테이트, 그리고 훔친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다가 이 아이들의 목숨을 구해주게 된 피츠.
그리고 이야기는 22년 후,

꿈속에서 소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외로워 보이는 소녀 테일러 마컴과 만나게 된다.

기숙사의 지휘관이 된 테일러는 시내 아이들 그리고 사관생도와의 영역 싸움을 승리로 이끌 방법을 강구한다.

테일러는 엄마에게 버려지고 5분 뒤 해너 아줌마에 의해서 이 학교로 오게 되었다. 테일러는 미완성인 집에 살고 있는 해너 아줌마에게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살아가고, 해너 아줌마는 소설을 쓰면서 기숙사에 와서 아이들을 보살피는 일을 도와준다.

그러던 어느 날, 해너 아줌마가 사라졌고 테일러는 아줌마의 행방을 찾기 시작한다.

이야기는 현실과 과거로 이중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너 아줌마가 사라지고 테일러는 아줌마의 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이야기는 그렇게 소설 속 이야기와 테일러와 친구들 그리고 사관생도, 시내 아이들과의 영토 싸움이라는 현실이라는 이중 구조로 진행되어간다.  


영토 전쟁은 내가 기억하는 시절부터 죽 젤리코 학교의 삶의 일부였다. 나는 영토 전쟁을 누가 시작했는지 모른다. (중략)

영토 전쟁은 사관생도들이 이곳에 머무는 6주 동안만 벌어지며 대개 그 전쟁은 재미있기보다는 성가신 일이었다. 사관생도들이 시내로 갈 수 있는 빠른 길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시내로 가는 데는 두 배로 걸렸다. (본문 38,39p)

사관생도들이 도착하고 테일러는 그들 속에서 3년 전 함께 도망을 쳤던 조나 그릭스와 재회한다. 그들의 영토 전쟁은 그렇게 시작되었고, 테일러의 해나 아줌마의 행방을 찾기 위한원고 읽기 역시 영토 전쟁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테일러는 점점 그 원고 속 등장인물에 대해서 파악해가게 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도 알아가게 된다.  


이야기는 이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성장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22년 전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었던 두 가족의 아이들은 불행을 겪었지만, 젤리코 로드 속에서 우정과 사랑을 꽃피웠고, 그곳에서 행복을 꿈꾸었다.

22년 후 아버지의 부재와 엄마로부터 버림받았던 테일러 역시 젤리코 로드에서 우정과 사랑을 알아가고, 행복을 꿈꾸게 된다.

해나 아줌마의 부재, 3년 전 자신을 찾아왔던 은둔자의 자살 그리고 엄마를 찾기 위해 도망 쳤다가 자신을 찾아 잡아온 준장이 서로 얽히면서 이야기는 미스터리한 느낌을 주면서 결말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나는 나무에 새겨진 글 하나 하나에 회중전등을 비춰 퍼즐 조각을 하나씩 발견했다. 나는 그 이름들을 찾았다. 나니. 주드. 피츠. 웹. 데이트.

그 이름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었지만 분명 그곳에 있었다. 해너 아줌마의 상상 속에서만이 아니라 실제 세상에 정말로 그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본문 132p)  


테일러는 영토 전쟁을 통해서 우정과 사랑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새로운 삶을 꿈꾸게 된다. 오래 전 그의 아버지가 나무에 앉아서 테이트, 나니, 주드, 피츠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집, 그들이 살면서 언제든 돌아올 수 있는 고향 같은 집을 지을 계획을 꿈꾸었던 것처럼.  


그들 모두 속하고 또 간절히 있고 싶어 할 곳에.

그곳, 젤리코 로드에. (본문 418p)  


<<젤리코 로드>>는 불행 속에서 샹그리라(제임스 힐턴의 소설 『잃어버린 지평선』속에 나오는 티벳 고원 어딘가에 숨겨진 가상의 지상 낙원)를 꿈꾸던 아이들의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함께 있기에, 함께 위로해주고 사랑했기에 그들에게 그곳은 샹그리라가 되었던 게다.

우정과 사랑이 바로 우리들의 희망이 되는 것이며, 지금 우리의 현실이 보잘 것 없고, 내가 처한 상황이 불행하다 하더라도, 함께 하기에 희망이 있고 내가 있는 이곳은 샹그리라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들은 보여주고 있다.  


갑자기 나는 모두에게 ‘영토 전쟁은 그냥 놀이에 불과해. 영토 전쟁을 시작한 그 아이들은 서로를 사랑했어.’ 라고 외치고 싶었다. (본문 289p)  


테일러가 자아를 찾아가면서 그 속에서 우정과 사랑을 알게 되어가는 성장기가 추리와 가미되면서 흥미롭게 진행되어가는 이야기가 독특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