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 나의 뱀파이어 연인 트와일라잇 3
스테프니 메이어 지음, 윤정숙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와일라잇을 통해서 에드워드와 그의 가족을 소개하고 벨라와의 관계를 진전시키는 과정을 그려냈고, 뉴문에서는 뱀파이어를 쫓는 늑대인간 제이콥과의 관계를 진전시키며 늑대인간의 역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조금씩의 사건사고가 있었지만, 에드워드와 제이콥을 둘러싼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관계를 소개하는데 이끌어왔기 때문에 긴장감이 넘치는 이야기는 사실 전무후무했다. 벨라와 에드워드와의 달콤한 로맨스 그리고 벨라를 향한 사랑을 주체하지 못하는 제이콥의 이야기로 판타지를 가미한 로맨스가 전부였다.
뉴문에서 벨라가 뱀파이어가 되는 것을 약속했던 볼투리일가, 벨라에게 복수를 하고자 하는 빅토리아가 언급되면서 3편 이클립스에서는 먼가 빵! 터져 줄 긴장감 넘치는 장면을 기대했지만, 2% 부족한 듯한 전투가 일어나고 금새 시들어버려 사실 많이 아쉬움을 남겨주고 있다.

뱀파이어와 사랑을 다룬 판타지를 겸한 로맨스 소설이지만, 서로 화합할 수 없는 뱀파이어와 늑대인간, 서로 융화할 수 없는 칼라일 일가와 볼투리 일가 그리고 벨라에 대한 복수를 꿈꾸는 빅토리아라는 구조때문에 영상미 넘치는 화려한 액션과  긴장감 넘치는 전투를 기대했지만, 680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 속에 그들의 대결은 10장 정도밖에 묘사되어 있지않다. 더욱이 그 대결묘사가 에드워드가 벨라에서 설명하는 식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그 긴장감이 더욱 부족했던 것은 아닌가 싶다.
앞서 먼가 큰 사건이 일어날 듯한 내용들이 쭈욱 진행되어왔기 때문에, 너무 큰 긴장감을 기대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대결구조보다는 삼각관계의 로맨스에 더 치중해서 읽어야 이 시리즈의 느낌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하고 싶다.
로맨스에서 주로 등장하는 삼각관계는 애절함과 증폭시키기도 하고, 구차함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들의 삼각관계는 그보다는 금지된 사랑에 대한 안타까움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제이콥에게도 끌리는 벨라를 한없이 이해하고 감싸는 에드워드의 사랑은 책을 읽는 여성들에게 부러운 시샘을 갖게 한다.
가끔 제이콥에서 흔들리는 벨라를 보면서 한없이 이타적인 에드워드에 대한 질투때문인지, 벨라의 이기심에 화도 나고 짜증도 나지만, 에드워드를 사랑하는 벨라의 진심이 느껴지는 대목에 들어설 때면 그들의 달콤한 로맨스에 빠지게 된다.

결혼하고 싶다는 에드워드, 결혼보다는 에드워드와의 육체적인 관계 그리고 뱀파이어가 되고 싶은 벨라, 벨라의 사랑을 원하는 제이콥. 이클립스에서는 세 주인공의 사랑에 심리적인 갈등이 많이 묘사되어있다. 조금은 시시하게 끝나버린 빅토리아 사건이 막을 내리고 이야기는 벨라와 에드워드의 결혼진행과 상처받은 제이콥으로 마무리된다.
무언가 조금 부족한 느낌을 주었다. 긴장감이 부족해서였을까? 시시하게 끝나버린 전투 때문이였을까? 아니면 너무도 뻔한 그들의 삼각관계 때문이였을까?
시원하게 뻥 뚫어줄 법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은 느낌이다. 긴 스토리 속에 남겨진 여운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든다.
로맨스 소설이 가지고 있는 달콤함도 약간 부족한 듯 하고,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의 협력과정도 조금은 밋밋했다. 이 시리즈는 뱀파이어 에드워드라는 주인공이 아니였다면 결코 살아남지 못했을 거 같다는 것이 나의 짧은 소견이다.

두 개의 미래, 두 명의 소울메이트........ 한 사람에게 주어지기엔 너무 많은 선택지였다. 내 책임만은 아니겠지만, 제이콥이 겪어야 했던 고통은 너무 컸다. 그 생각을 하면서 만일 에드워드를 잃은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면 내 마음이 흔들렸을지 생각해 보았다. 그가 없는 사람이란 게 어떤 의미인지 몰랐더라면.......하지만 확신할 수 없었다. 에드워드를 잃었던 기억이 너무 뿌리 깊어서, 그 반대의 경우를 가정하기 조차 힘들었다. 

"그는 네게 마약 같아, 벨라."
"이제 넌 놈 없이 살 수 없어. 너무 늦었지. 하지만 나와 함께였다면 더 건강할 수 있었을 거야. 마약이 아니니까. 난 공기이고 태양이었을 거야."
"나도 널 그렇게 생각했는데. 태양처럼. 나만의 태양이라고. 날 위해 멋지게 먹구름을 걷어 주었지."
"내가 해치울 수 있는 구름이었으니까. 하지만 이클립스(일식)와는 싸울 수 없지."
(본문 648p)

(사진출처: ’이클립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