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91가지 이야기 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세상모든책 편집부 엮음 / 세상모든책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시리즈>>는 작은 아이와 저에게는 특별한 책입니다. 처음 <<77가지 이야기>>를 접할 때까지만해도, 책 읽기에 그닥 관심이 없던 아이는 이 책을 통해서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죠.
처음 잠들기 전에 한 가지씩 들려줄 때만 해도, 관심이 없던 아이가 책 본문에 지시하는 내용대로 구연동화 식으로 읽어주었더니 어느 새 이야기에 집중하고, 책에 관심을 갖게 되더니, 책을 읽지 않으면 잠들지 않을 정도로 책을 좋아하게 되었어요.
77가지 이야기 이후로 100가지, 80가지 이야기 시리즈가 계속 출간되었고 작은 아이는 이 책들을 통해서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답니다.

이번 <<91가지 이야기>>에서는 우리 민족의 생활 모습과 풍속, 가치관 등이 담겨져 있는 전래 동화를 통해서 권선징악, 조상들의 지혜 등을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만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들려주었던 할머니의 구수한 입담이 살아있는 듯한 이야기가 아이들에게 옛이야기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줄듯 싶어요.
이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구연동화라는 형식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인데요, 그 즐거움은 이 책이 자랑하는 다양한 지문에 있습니다.

무척 화가 나서 / 점점 목소리가 느리고 작아지며 / 천천히 느리게 / 버럭 화를 내며 / 큰소리로 / 깜짝 놀라서

등등 지문에 따라 읽어주다보면, 아이들은 이야기에 집중하면서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보는 아이들의 눈을 쳐다보면 책 읽어주는 아빠 엄마도 힘이 불끈 솟아날 거예요.
그 뿐 아니라 [포인트]를 통해서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콕 짚어주어, 아이들에게 그 의미를 쉽게 전달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사또처럼 자기의 욕심만 채우려 한다면 벌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본문 102p)

 



아이들은 잠들기를 거부합니다. 밤 늦도록 놀고 싶어하죠. 잠들기 전에 <<91가지 이야기>>를 한 편씩 구연동화를 하듯 재미있게 들려준다면, 아이들이 더 이상 잠들기를 거부하지 않을 듯 싶네요. 하루에 한 편씩 읽어주다보면 책 읽는 습관도 길러지고, 책 읽기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어 짧은 5분으로 인해 큰 효과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답니다.
지문이 있는 대사에서는 아이와 함께 읽어보세요. 아이도 신이 나서 책을 읽어내려 갈 거예요. 지문에 따라 읽다보면 감정도 풍부해지고 책의 내용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올 듯 싶습니다.

아이는 좋아하는 <<잠잘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를 재미있는 전래동화로 접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아한답니다. 처음 접할 때와 달리, 이제 책을 읽을 줄도 알게 되었고 책도 좋아하게 되었으니, 매일 아이와 한 편씩 즐거운 책 읽기를 해 봐야겠어요.
책을 읽은 뒤에는 행복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겠죠?

짧은 5분으로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책입니다. 그래서 저와 작은 아이에게는 무엇보다 뜻깊은 책이 아닐까 싶네요.

(사진출처: ’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91가지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