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하악 - 이외수의 생존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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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맘때 <<여자도 여자를 모른다>>를 통해서 처음으로 저자의 책을 읽어보았다. 페이지마다 빼곡히 적혀진 활자로 책과의 씨름을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데 반해, 이외수의 작품은 활자가 주는 분석적 느낌을 강요하기보다는 느낌을 강조한 듯 짧고 굵은 이야기로 페이지마다 여백이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어내려가기가 참 편하고 즐거웠다. 그러나 빼곡한 활자를 읽을 때보다 더 많은 생각을 주고, 더 많은 느낌을 전달하고 있어 내 마음은 복잡미묘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리라. 책을 읽다보니 내가 참 많은 결점을 가진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성보다는 변명을 하고 있기에 발전이 없는가보다. 하악하악.

저자 이외수는 문학을 사랑하고, 담배를 사랑하고, 인터넷을 즐기고, 야동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한편으로는 참 외로운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책 속에서 ’외롭지 시리즈’로 외로운 상황을 열심히 나열하고는 있지만 그가 외로움을 느끼는 그런 상황들은 누구나 외롭다고 느낄 수 있는 허전함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터넷 카페에서 재미있는 글을 보면서 웃고, 열심히 댓글을 남기면서 그들과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하다가 문득 옆을 봤을 때 아무도 없이 혼자 웃고 있었다는 사실에 갑자기 외로움이 밀려온다. 그뿐인가? 외로움은 대중 속에 있을때도 느껴지는 눈치 없는 녀석이니 말이다.
그래서인지, 결코 외롭지 않을 것 같은 저자가 ’외롭지 말입니다’를 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로를 해주고 싶은 것은 도대체 무어란 말인가! 대락난감 ^^;

공감가는 글귀가 참 많은 책이다. 활자가 많은 책을 읽다보면 그 활자들을 전부 분석하려든다.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결국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리고는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려기 보다는 책에 대한 평가를 폄하하게 된다. 책 속에서 꼭 머리로만 얻어내려는 과오때문이라는 걸 저자는 알려준다.

건성으로 읽지 말고 음미해서 읽으라. 분석 따윈 집어치우고 감상에 열중하라. (본문 133p)

저자의 가르침에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책을 읽으려 노력했다. 그닥 감성적이지 못한 나이지만, 생각이 많아지고 얻은 것이 많은 것을 보니 나는 가슴으로 책을 읽는 법을 배웠나보다.

악플 끝에 살인나고 친플 끝에 정분난다. (본문 133p)

야동을 보면서 인터넷을 배웠다는 저자는 연세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즐기는 듯 하다. 악플에 대한 저자의 견해가 많이 표현되고 있는데, 저자의 자작속담에 나 역시도 지대공감한다. 인터넷이라는 것이 참 무섭다. 46년생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용어를 종종 사용하시는 걸 보면 인터넷 세상은 정말 빠르게 돌아간다.
요즘 넷좀(인터넷 좀벌레-악플러)들에 의한 새로운 범죄현상이 늘어나고 있다. 강력한 무기가 발생한 셈이다. 생각없이 두드리는 손가락이 살인이라는 무서운 범죄를 일으키고 있다. 한 사람이 사회로부터 외면당하고 그로인해 절망을 느끼게 되는 무서운 범죄가 우리가 사용하는 댓글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그들은 알까? 저자는 그들에게 말하고 있지만, 그들은 그 말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일말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인가? 

법에게 - 중죄를 저지르고도 권력을 배경으로 배 째라고 버티는 넘들, 속 시원하게 배를 확 째버릴 수는 없겠니. (본문 187p)

아...속이 시원하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저자가 대신 해주었다. 그렇다고 저자가 눈에 보이는 악인들에게만 소리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처럼 법을 어기는 것도 아니고, 나쁜 짓을 한 것도 아니지만 ’사람으로서 해야할 도리’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우리 모두에게도 말하고 있다. 저자 자신에게 하는 목소리일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저자가 우리를 향해서 꾸지람만 하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절망에서 일어나 희망을 향해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도 함께 주고있다.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들은 나에게도 힘이 된다.

하나의 장애물은 하나의 경험이며 하나의 경험은 하나의 지혜다. 명심하라. 모든 성공은 언제나 장애물 뒤에서 그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본문 126p)

짧은 글이라고 쉽게 읽혀지고 마는 책이라 생각하면 곤란하다. 짧은 글이지만 깊은 생각을 유도하는 저자의 글은 읽으면 읽을수록 나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깊은 생각해 본 일이 있었던가? 저자를 통해서 나를 본다는 느낌이 든다. 저자가 원하는 내 마음을 들여다 보는 거울은 존재하지 않지만, 내 자신을 내 주제를 알아가는 책은 있는 듯 하다.
문학계의 이단아같은 느낌을 주는 저자지만, 저자는 문학을, 예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소설가임에는 틀림이 없다.

<엄마로서 기억하고 싶은 구절들>

병아리들이 "엄마 우리는 왜 하늘을 못 날아" 하고 물어볼 때 어미닭은 제일 복자잉 터진다. 그대가 만약 자녀로부터 열등한 부분을 지적당한 어미닭이라 하더라도 "한 번만 더 그 따위 소리를 지껄이면 주둥이를 ㅗ학 뭉개버릴 거야"라고 윽발질러서는 안 된다. 적어도 부모라면 "우리의 먹이는 땅에 있기 때문에 하늘을 날 필요가 없단다"라고 의연하게 대답해 주는 성품이 필요하다. (본문 93p)

도시의 있는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수업이 끝나면 다시 몇 군데의 학원을 순례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그때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유심히 살펴보라. 학원을 모두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초등학생들의 표정이 하루 종일 잡무에 시달리다 집으로 돌아가는 40대 일용직 노동자의 표정과 흡사하다. 어린이는 나라의 새싹? 아놔, 새싹에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말라 죽는 줄도 모르냐? (본문 14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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