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를 돌려 주세요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35
노니 호그로지안 글 그림, 홍수아 옮김 / 시공주니어 / 200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는 아무런 댓가없이 누군가를 돕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은 모든 일에 댓가가 따르는 법입니다. 옛 이야기에는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교훈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남의 물건을 함부로 가져가면 안된다는 것, 모든 일에는 댓가가 따른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화창한 어느 날, 목이 말랐던 여우는 할머니가 땔감을 모으는 동안 내려놓은 커다란 우유통을 발견하고 할머니 몰래 우유를 다 마셔 버렸습니다.
화가 난 할머니는 여우의 꼬리를 싹둑 잘라 버렸죠.
여우는 꼬리가 없어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 것이 걱정이 되어 할머니에게 꼬리를 돌려 달라고 했지만, 할머니는 우유를 다시 가져오기 전까지는 안된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여우는 암소를 찾아가 우유를 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암소는 먹을 풀을 가져와야 우유를 준다고 하네요.
들판의 풀들은 물을 길어달라고 했고,
시냇물은 항아리를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항아리를 가지고 있는 아가씨는 파란 유리구슬을 구해 오면 주겠다고 했으며,
보따리장수는 달걀을 하나 가져와야 구슬을 주겠다고 하네요.
암탉은 곡식을 주면 달걀을 주겠다고 했기에, 여우는 방앗간 주인을 찾아가 울먹이며 곡식을 달라고 말했습니다.
마음씨 좋은 방앗간 주인은 다행이 여우에게 곡식을 주었네요.

 

 

이야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집니다. 반복적 이야기 구조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그림책입니다. 곡식을 얻은 여우는 또다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를 되짚어 결국 꼬리를 다시 얻게 되었죠.
남의 물건에 함부로 손을 댔던 여우는 꼬리를 잘리는 결과를 가져왔고, 많은 고생 끝에 꼬리를 되찾았습니다.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통해서 허락없이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것이 얼마나 나쁜 일인가를 알게 될 거예요.

그러나 여기서 놓쳐서는 안되는 한가지 교훈이 또 있습니다. 여우에게 아무 댓가없이 곡식을 나누어준 방앗간 주인의 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방앗간 주인이 없었다면 여우는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댓가를 치루어야 했을 것입니다.
누군가를 위해서 인정을 베푸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네요.
여우가 할머니에게 우유를 좀 나누어 달라고 말했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진행되었을까요?
여우의 경솔한 행동으로 꼬리를 잘리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요?

(사진출처: ’꼬리를 돌려 주세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