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들이 사는 나라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6
모리스 샌닥 지음, 강무홍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초등6학년이 된 큰 아이가 어릴 때부터 정말 많은 인기를 얻었던 그림책인데, 지금까지도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그림책이네요. 
맥스를 통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일지 모릅니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그려진 그림책이 아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된답니다.

늑대 옷을 입고 장난을 치는 맥스는 정말 엄청난 개구쟁이 같습니다.
오죽하면 엄마가,
"이 괴물딱지 같은 녀석!" 이라고 말했을까요.
맥스도 만만치 않은 아이입니다.
"그럼, 내가 엄마를 잡아먹어 버릴 거야!" 
엄마는 저녁밥도 안 주고 맥스를 방에 가두어 버렸지만, 맥스는 전혀 외롭지도 쓸쓸하지도 않은 듯 보입니다.
오히려 맥스는 더욱 즐거워보이기까지 합니다.

 

맥스의 방은 나무와 풀이 자꾸자꾸 자라서 세상 전체가 되어버렸습니다. 맥스는 맥스 호를 타고 넓은 바다로 나아가 일 년동안 항해한 끝에 괴물 나라에 도착했습니다.
’괴물 중의 괴물’인 맥스는 괴물 나라 왕이 되었고, 괴물 소동을 벌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맥스는 괴물들을 저녁도 안 먹이고 잠자리로 쫓아 버렸습니다.
쓸쓸해진 맥스는 자기를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가고 싶었어요.
맥스는 일 년을 거슬러 올라 그 날 밤에 맥스 제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따뜻한 저녁밥이 기다리는 집으로 말이죠.

 

 

괴물처럼 말썽을 피우던 맥스가 한 뼘 자란 과정이 담겨진 그림책입니다. 엄마에게 화를 내고, 방에 가두는 벌을 받게 되었어도 오히려 즐기고 있는 맥스는 엄마에게 반항을 하고 있습니다. 벌을 받으면서도 즐거워하던 맥스는 스스로 마음을 다독이고 결국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 엄마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하게 된 듯 합니다.
장난치고, 혼나고, 반항하고 그리고 감정을 다스리게 되는 맥스의 모습이 바로 우리 아이들의 모습인 거 같아요.
아이들의 마음을 모리스 센닥은 어린이들의 눈높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느꼈던 거 같아요.
이것이 바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이겠죠?
어린이들의 여러 감정을 판타지라는 상상을 통해서 재미있고 독특하게 그려낸 듯 합니다.
괴물이라는 소재가 아이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어요. 그 괴물을 통해서 맥스의 마음을 역지사지로 이끌어낸 거 같아요.
어린이들도 이 그림책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과 엄마의 마음을 조금을 알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진출처: ’괴물들이 사는 나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