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가 뭐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물리가 뭐야? all about 1
케이트 데이비스.리자 제인 질리스피 지음, 이충호 옮김, 애덤 라컴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all about>> 시리즈 이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든 것에 대해서 알려준다는 의미인 듯 했어요.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들의 물음을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 듯 합니다. 그래서 늘 아이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책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all about>>라는 제목은 그런 의미에서 눈에 띄는 책이였습니다.

1권 [물리가 뭐야?]는 물리의 기본 개념을 독자 어린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학은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과학적 사고를 하는 자세가 몸에 배어야 해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생각해 그 원인과 과정을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는 얘기에요. (옮긴이의 말 中)

PART 1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PART 2 힘을 느껴 봐!
PART 3 에너지는 모든 곳에 있다
PART 4 놀라운 전기의 세계
PART 5 넓고 넓은 우주
PART 6 물리에 대해 더 알아보자!


그림을 통해서 내용의 이해를 돕는 구성은, 물리의 기본적인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주고 있는 듯 합니다. 책은 초등5~6년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지만, 중학교까지 아우르며 폭넓게 읽어도 무방할 정도로 내용이 알찹니다.
물리학은 물질의 물리적 성질과 그것이 나타내는 모든 현상, 그리고 그들 사이의 관계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말합니다.
물리학의 가장 큰 매력은 아직도 발견할게 많이 남아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왜? 라는 호기심은 바로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발점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호기심,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내기 위한 시발점에서 물리의 기본 개념을 제대로 잡아주는 것은 미래의 물리학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시작이 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물리의 기본 개념을 제대로 잡아줄 수 있는 좋은 책 한권과 만나는 일은 참으로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양한 그림 설명 때문인지, 어렵다는 물리의 선입견 없이 책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 6학년 딸아이가 지금껏 배워왔던 과학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일까?? 라는 질문을 던져주고 그에 따른 설명은 호기심을 일으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 호기심 덕분에 아이들은 그 물음에 대한 답변에 관심을 갖게 되겠죠.



이 책에는 중요한 법칙과 공식이 많이 나오는데, 필요한 것은 오워 가면서 공부하는 게 좋아요. 구구단도 외워 두면 일일이 더해서 계산하는 것보다 편리하지 않나요? 세상에는 외우고 나서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도 많거든요. 물론 공식을 달달 외우기만 해서는 아무 소용이 없어요.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해야 하고, 또 그것을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야 해요. 그러니 이 책을 읽고 나서 좀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물리 문제를 풀 수 있는 책을 더 찾아서 보면 좋아요. (옮긴이의 말 中)

물리를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한 저자의 글이 인상적이였습니다. 물리를 이해하고 익힐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물리학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길을 보여준 듯 싶었습니다.
어렵다는 선입견보다는 주변에서 보여지는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이 현상을 이해하려 한다면 물리학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책은 분명 물리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견인차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사진출처: ’물리가 뭐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