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무지개 안경 미래의 고전 18
박윤규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독자라면 주인공 대단한의 ’무지개 안경’을 갖고 싶어할 듯 싶다. 투시경, 천리경, 진심경, 지혜경, 인연경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무지개 안경이라면 누구나 탐내지 않을까?
우리는 늘 보이는 것에만 집중을 한다. 겉으로 드러난 부분에만 집중하기에 외모지상주의가 생겨나고, 경제와 권력 등 눈에 보이는 ’힘’이 최고라 생각하는 듯 하다. 사실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드러나는 부분에 집착하여 진실과 진심을 보지 않으려 한다.
’무지개 안경’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진실과 희망, 사랑 그리고 꿈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려 하는 듯 하다.

이 책의 주인공은 대진국(발해의 정식 국명은 진국이다)의 건국 영웅 대조영 할아버지의 47대 손인 밀양 대씨 이름은 단한이다. 대단한은 키는 중간쯤이고 좀 통통하고 얼굴도 동글동글해서 별명이 호빵이다. 내성적이고 소심하지만 말을 잘 듣는 대충 착한 아이 대단한은 평범한 아이다. 눈이 굉장히 나쁜 대단한은 삼촌을 따라 삼득거사를 찾아 태백산과 소백산 사이의 골짜기에 갔다가 안경을 잃어버리고, 대신 무지개 안경을 얻게 되었다.
꿈에 나타난 신선은 빨간색은 투시경, 노랑색은 인연경, 초록색은 지혜경, 파랑색은 진심경, 보라색은 천리경이라 일러주었고, 보람차게 사용하라 말씀하셨다. 잘난 척하거나 헛되이 함부로 쓰면 혼쭐이 난다는 엄포도 함께.

단한이는 투시경으로 짝사랑하는 송채린 담임 선생님의 병을 찾아내고 병원에 가도록 권유했다. 천리경으로 아빠 엄마가 운영하는 치킨집을 보면서 장사가 안되서 속상해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본다.
티격태격 싸움이 잦은 단한이네 반 아이들이 서로 잘 지낼 수 있도록 인연경과 지혜경으로 아이들의 기운과 인연에 따라 짝꿍을 바꾸어 싸움이 잦은 반을 정다운 분위기로 바꾸었다.
그 뿐인가? 약혼한 담임 선생님의 아픈 마음을 인연경과 진심경으로 이유를 찾아내고 선생님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조류 독감으로 장사가 안되는 부모님의 치킨집은 지혜경으로 불황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한다.
간혹 옳지 못한 일로 무지개 안경을 쓰기도 했다. 기말고사를 잘 보기 위해서, 천리경으로 친구의 답을 보고, 투시경으로 교과서나 참고서를 보다가 큰 낭패를 보기도 했지만, 단한이는 보람찬 일에 무지개 안경을 사용함으로써 눈에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늘 투닥투닥 싸우는 미강이와 창규가 청실홍실로 연결된 부부연을 가지고 있다는 것, 사랑한다고 말하는 겉모습 내면에는 사랑을 핑계로 다른 사람을 구속하려는 나쁜 기운도 있다는 것을 단한이는 알게 된다. 세상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 관계를 맺으며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는 곳이다. 그 사람의 겉 모습, 드러난 모습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 볼 줄 아는 마음을 가졌을 때 우리는 비로소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법이다.
단한이는 무지개 안경으로 세상을 보았지만, 우리가 마음으로 세상을 본다면 단한이의 무지개 안경보다 더 멋지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은 기억해야 할 듯 싶다.

"미래를 보는 미래경은 없어요? 그거 있으면 진짜 좋을텐데."

"아는 순간 미래는 변해. 미래는 확정된 게 아니거든. 사람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도 창조할 수도 있지. 무궁한 변화와 발전이야말로 인간의 최고 가치인데, 그게 확정되면 되겠냐."
(본문 185p)

마음으로 세상을 보고, 지혜로 새로운 발상을 찾아내고, 넓은 가슴으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운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무궁한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이다. 미래는 바로 자신의 마음 속에서 발전한다는 것을 대단한 무지개 안경은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