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일기쓰기 - 특목고준비를 위한 첫단추
곽병관 지음, 강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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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를 쓰면 좋은 점에 대해서 아무리 열거를 해도 아이들에게 일기 숙제는 곤욕이 아닐수가 없다. 매일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주제로 일기를 써야하는지부터 막막하다.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아이들의 일상은 같을지 몰라도, 매일 같은 생각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같은 패턴의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어제와는 조금 다른 오늘을 보내고 있고, 어제와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는지 모른다. 

일기쓰기를 힘들어하는 아이 때문인지 <<물음표 일기쓰기>>라는 책 제목이 눈에 확 띈다. 더욱이,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알려주는 새로운 글쓰기 책
이라는 글귀가 엄마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킬 법하다. 아이들이 너무 싫어하는 일기쓰기이지만, 일기 쓰기가 주는 여러가지 장점 이외에 보너스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해져 서둘러 책을 펼쳐본다.

아이들은 끝없는 질문을 한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어처구니 없는 질문일지도 모르지만, 아이들에게는 그 질문의 시작은 세상과의 소통이라 할 수 있다. 왜 연필은 연필이라고 해요? 왜 하늘은 파래요? 등등 어른들의 눈에는 참 가치없는 질문일지도 모르지만, 아이들에게는 사물의 본질을 묻는 놀라운 물음이라 말한다.
이렇게 질문을 통해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아이들의 질문을 글로 정리하면 어떨까?
<<물음표 일기쓰기>>는 이런 아이들의 질문을 일기로 적어내려 감으로써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물음표 일기를 쓰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주장이 뚜렷한 논증적인 글을 쓸 수 있어요
      ㄴ’문제 제기 → 주장 → 결론’ 에 이르는 설득력 있는 논증 구조
사물과 현상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어요
       ㄴ 대안적 사고가 자연스럽게 걸러지게 된다.
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해결력이 향상돼요
      ㄴ ’여러갈래로 보기’ 또는 ’여러 경우의 수 따져 보기’
사고가 깊어지고 넓어져요
      ㄴ수없이 많이 고민하고 최선의 선택을 하는 연습을 반복할 수 있다.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향상돼요
 발표 능력을 키워 줘요

물음표 일기쓰기가 좋은 점을 보았지만, 매일 일상을 나열하는 식으로 접근하던 아이들에게 의문문으로 된 일기를 쓰라고 하는 것은 참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새로운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의문점을 갖는 아이들이지만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막상 글쓰기는 평범한 일기쓰기보다 더 어려운 일은 아닐까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물음표 일기의 구성> 속에서 일기 쓰는 방법에 대해서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접근하고 있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듯 하다.





’물음표 일기쓰기’의 구성은 날짜, 날씨, 3줄 요약(일기에 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곳), 주제, 물음여행, 오늘의 명언(결론을 내리는 곳)으로 나뉘어져 있다.
숫자가 아닌 독특하게 날짜와 날씨를 표현하는 법, 오늘의 주제를 간단하게 간추리는 법, 물음표가 줄을 맞춰 행진하는 것처럼 이어지게 쓰는 물음여행을 기록하는 법, 처음의 정한 주제의 답을 적는 명언을 쓰는 법을 예시와 연습을 통해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아무리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고 해도, 글로 풀어준 설명을 따라하기란 쉽지 않는 법인데, 이 책에서는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그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제3장 친구들이 쓴 물음표 일기, 제4장 역사 속 위인들이 쓴 물음표 일기를 통해서 다양한 예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또다른 두려움을 주지는 않는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또다른 질문을 던져, 질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동안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물음표 일기쓰기>>는 물음을 던지는 동안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물음표 일기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질문으로 끝납니다. 의문을 가지고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또 다른 의문이 생겨나는 식이지요. 처음에는 글로만 써 왔던 질문이 어느새 나의 인생속으로 드렁와 나를 도와주고 있었어요. 그리하여 민족사관고등학교 합격이라는 영예를 안겨 준 것이지요.
여러분도 물음표 일기를 통해 점점 발전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선배들이 들려주는 물음표 일기의 효과 中 95p)

만약 누군가가 ’어떻게 하면 언어 영역을 잘할 수 있을까?’하며 고민을 한다면 저는 망설임 없이 물음표 일기를 추천할 것입니다.
(선배들이 들려주는 물음표 일기의 효과 中 97p)

처음 생소한 일기 형식에 어려워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친절한 설명과 다양한 예시문을 통해서 선배와 친구들의 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레 일기 쓰는 방법을 익히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뉴턴은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왜 사과가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물음 제기했고, 그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만유인력의 법칙이라는 결론을 만들어 내었다.
똑같은 일상이지만, 그 일상 속에서 수많은 궁금증을 갖게 된다. 하나의 궁금증을 끄집어 내어 물음을 제기하다보면 스스로 물음에 대한 답에 도달하게 된다. 이 과정 속에는 논리적 사고력이 키워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법이 향상되는 것이다.

주제
왜 엄마는 동생 편만 들까?

물음여행
왜 동생은 아주 살짝 때렸는데도 엄청 아픈 것처럼 크게 울어 대는 것일까?
그럴 때마다 엄마는 왜 무조건 동생 편만 드는 걸까?
내가 설명하려고 해돋 듣지 않고 나만 혼내는 이유가 뭘까?
"동생은 어리니까 네가 참아야지!" 라면 만날 나보고만 참으라는데 이것은 불공평한 것 아닐까?
무조건 언니가 참아야만 하는 이유라도 있을 것일까?
(중략)
아니면 동생이 어리니까 보호해 주라는 뜻일까?
(중략)
그렇다면 동생 편만 드는 엄마를 이해해야 하는 걸까?

오늘의 명언
동생은 나보다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돌봐 주어야 한다.

본문 86~88페이지에 내용을 담아 보았다. 물음을 쫓아가면서 스스로 결론을 내기까지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고, 엄마와 동생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질문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물음표 일기쓰기를 통해서 나만의 역사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일기를 쓰는 것이 곤욕스러운 일이 결코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더불어 조금씩 조금씩 성장해 가는 나 자신 또한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진출처: ’물음표 일기쓰기’ 표지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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