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 퍼즐 Level 4 - 영재성 계발 도서관
삼성수학연구소 지음, 이기현 그림 / 삼성출판사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뛰어넘을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뛰어넘을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즐거움’이 있다면 노력과 성과는 저절로 따라온다는 이야기입니다. 

<창의영재 수학퍼즐> 시리즈는 지루한 암기식 문제 풀이에 힘겨웠던 아이들에게 ‘생각하고 알아가는 것의 즐거움’을 선물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미있고 새롭기 때문입니다.


책정보에 제공된 이 글귀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1~4단계의 모든 책을 구입했다. 초등 고학년임에도 불구하고 1단계를 구입한 이유는, 쉽고 재미있는 부분을 접해가면서 아이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과 즐거움을 심어주기 위함이였다.
마음에 드는 구절 하나만 보고 구입한 책이지만, 내용은 더 마음에 드는 교재이다.

규칙 찾기 퍼즐 - 전체의 규칙을 찾는 퍼즐을 통해서 넓은 시야을 갖게 하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도형 퍼즐 - 도형의 분할, 입체도형의 구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논리 추론 퍼즐 -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부분으로 영재 선발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영역.
위치 바꾸기 퍼즐 - 논리력과 창의력을 키워 주는 발상의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창의사고력 퍼즐 - 어떤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도 나오는 대표적인 사고력 문제들이 담겨져 있다.

로 5분야로 나뉘어진 단원은 주제별로 4문제씩 LEVEL을 1~4단계로 높여가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교재이다.
부록으로 담겨진 <도전!! 영재문제 10> 은 지금까지 풀어왔던 부분을 종합하여 조금 난이도를 높여서 수록한 부분이다. 앞서 과정을 차근히 풀어왔다면 영재 문제도 문제 없을거라 사료된다.



수학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책이라서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도 즐거운 문제 풀이가 될 수 있는 교재인 거 같다.
지겨운 수학 문제 풀이 시간이 아니라, 수학과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으며, 수학 놀이를 통해서 수학 개념이나 논리와 문제 해결 방법이 향상되는 수학교재이다. 수학과목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접한다면 수학의 또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2010년 개정된 교육과정은 창의적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수학 역시 연산중심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 교재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적응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재라는 생각을 해 본다.
딸 아이는 1~3권에 비해서 다소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하루에 한 문제씩 천천히 풀어가면서 차차 편안하게 문제를 접하는 모습을 보였고, 창의적이고 응용 문제에 늘 약한 모습을 보이곤 했으나, 다소 쉬웠던 1권부터 차근차근 풀어감으로써 점점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듯 했다.

창의성과 영재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내재되어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한다. 그 능력을 재미있게 계발시켜 줄 수 있는 교재가 아닌가 싶다. 

(사진출처: ’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퍼즐 4’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