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칠단의 비밀 동화 보물창고 28
방정환 지음, 양상용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 읽어보았던 동화인데, 새삼 다시 읽어도 긴장감이 느껴진다. 물론 요즈음 출간되는 탐정 소설에 비하면 임팩트가 강하지는 않지만, 일제감정기에 쓰여진 탐정 소설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최고의 탐정소설라 칭한다해도 무리가 없을 듯 싶다.
방정환 선생님은 참 예쁜 단어 ’어린이’라는 이름을 처음 사용했던 분,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문화운동 단체인 ’색동회’를 조직하는 등 어린이들에게 꿈고 희망을 주기 위해 많은 일을 하셨던 분이다.
이 책 역시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기위해서 쓰셨다고 한다. 주인공 상호는 어린이들에게 힘겹고 어려운 일이 있다해도 포기하지 않고 지혜와 용기로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 준다.
슈퍼맨, 스파이더 맨 못지않은 어린이들만의 ’영웅’ 상호는 어린이들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일본과 중국을 돌아다니면서 돈벌이를 하던 곡마단이 조선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다. 신기하고 진기한 재주들이 많았지만, 그중 공중그네 묘기를 선보이는 남매처럼 보이는 두 소년 소녀의 재주가 가장 인상깊었다. 열여섯 살인 소년 성호, 열네 살인 소녀 순자..두 아이는 부모도 없고 친척도 고향도 모르고 자신의 이름조차 알지 못한 채, 곡마단의 단장 내외에게 두들겨 맞으며 재주를 배워 온 신세였다. 서로 의지하며 살아온 두 남매에게 다가온 한 노인은 자신을 그들의 외삼촌이라 소개한 뒤, 그들의 이름이 성호와 순자이며 남매이고 조선사람이라고 일러준다. 서울에서 잃어버린 후, 두 남매를 찾느라 애를 썼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엄마는 심화병이 나서 돌아가셨다고 했지만, 자세한 내막을 제대로 듣지 못한 채 노인은 쫓겨나고, 곡마단은 문을 닫아 버렸다.

곡마단이 중국으로 떠나기 전, 남매는 노인을 찾아 도망치려 했으나 불가피하게 상호만 도망을 치게 되고, 순자는 남아 두들겨 맞지만, 상호의 계략으로 순자와 함께 도망을 나오지만 결국 순자는 중국으로 끌려가게 된다.
상호와 노인과 함께 상호를 도와주던 기호는 순자를 찾기 위해 중국으로 가게 되고, 상호와 기호의 긴장감이 감도는 모험이 시작된다. 호랑이를 잡기 위해 그들의 소굴로 가게 된 상호와 기호는 그들이 거대 범죄 조직이라는 걸 알게 되고, 기략을 발휘하여 순자를 찾기 위한 위험을 감행한다. 
상호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지혜와 용기로 힘겨운 상황을 이겨나가는 모습은, 일제감정기에 나라를 빼앗겨 절망과 실의에 빠진 이들에게 용기를 주었을 것이다.



상호와 순자는 그렇게 빼앗긴 나라로 묘사되었고, 조선인들이 힘을 모아 범죄조직인 칠칠단을 몰아내고 아이들을 구해내는 장면은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나라를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아아! 자기의 근본을 알고, 본국을 찾고, 부모를 찾는 것이 우리들 평생의 소원이 아니었던가! 오늘 죽는다 하여도 여한이 없으니 내 부모, 내 본국을 알게 된 것이 꿈에도 잊지 못하는 소원이 아니었던가! 그런데 이제 조선에 와서 뜻밖에 외삼촌을 만나 부모의 소식을 듣다가 말다니....아아, 이렇게 악착한 팔자라면 차라리 죽여나 주소서, 죽여나 주소서....’ (본문 17p)

상호의 모습은 그 시절 사람들에게 나라를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주었다. 그리고 지금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어려움을 극복할 줄 아는 지혜와 용기를 가르쳐주고 있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사랑받는 받고 있는 동화이다.
어린이를 사랑했던 방정환 선생님의 마음이 담뿍 담겨져 있기 때문은 아닐런지...

(사진출처: ’칠칠단의 비밀’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