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니시구치 선생의 중학수학독해 - 개정판 ㅣ 니시구치 선생의 중학수학 시리즈
니시구치 타다시 지음, 김대환 옮김, 김용태 감수 / 다산에듀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얼마전 접했던 [니시구치 선생의 중학수학기초]가 중학 수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수학의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어 중학 대비 혹은 중학 재학생들에게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알게 되면서, 자연스레 본 책 [중학수학 독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유달리 수학 문장제 문제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딸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다.앞으로 1년 후면 중학생이 되는 딸이, 올 1년동안 문장제 수학 문제에 대한 두려움을 씻지 않는다면 중학생이 되어서 더욱 힘들고, 어려워할 거라는 생각에 내 마음이 조급해진다.
수학에서도 독해력은 문제를 풀 수 있는 열쇠가 됩니다. (중략) 수학에서 문제를 푸는 열쇠는 아주 짧은 문제문 안에 있습니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문장을 수식으로 나타내는 능력과 수식을 정확하게 푸는 능력을 묻는 것입니다. 간단한 요령만 이애하고 있으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머리말 中)
문장제의 다섯 가지 룰
Rule 1 그림으로 나타내 생각하라
Rule 2 x,y를 표기하여 식을 세워라
Rule 3 답이 나오면 문제를 다시 확인하라
Rule 4 단위에 주의하라
Rule 5 검산이 중요하다
p.s 그림이나 표를 그려서 숫자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면 문장제를 푸는 것이 즐거워집니다. 어느 것이든 쉬운 방법으로 풀어보세요. (본문 24,25p)
저자는 이 다섯 가지의 룰에 따라서 문제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림을 그려서 문제를 간단하게 요약하고 그에 따라 식을 세우고, 답을 확인하고 단위와 검산까지 그 룰에 맞추어진 설명은, 긴 문장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추려놓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처음에는 다섯 가지의 룰이 어렵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연습을 통해서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긴 문장에 대한 두려움은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저자는 연습할 때 속도와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볼펜으로 풀고, 연필로 풀더라도 지우개는 쓰지 않는 것을 권하며, 다섯 가지 룰을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연습을 많이 해야하며, 이 책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일깨운다.
정해진 시험시간에 다섯 가지 룰을 지키면서 문장제 문제를 푼다는 것은 많은 시간을 요하게 될 것이고, 그것은 다른 문제를 푸는데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음을 저자는 간파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연습도 함께 하도록 조언한다.
제1장 수학 문장제 워밍업
제2장 개수와 가격
제3장 과부족
제4장 거리, 속도, 시간 1
제5장 거리, 속도, 시간 2
제6장 원가, 정가, 판매가
제7장 소금물
제8장 남녀 비율과 인원수 구성
제9장 평균
제10장 숫자들 사이의 관계
제11장 최신경향 문제
각 장은 예제, 연습문제, 생활 속 문장제, 표로 푸는 응용문제로 체계적인 구성으로 문장제 문제가 주는 난해함을 풀어나가고 있다.
단순한 계산 문제에서는 늘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문장제 문제를 접할 때 어떻게 해결해야할지를 늘 막막해 하는 딸에게, 이 책은 체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다섯 가지 룰에 익숙하기까지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일단 문제와 대면했을 때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알았다는 점에 매우 만족할만한 교재이다.
<<수학만점자를 수없이 배출한 최우수 수학교재>>라는 타이틀이 부끄럽지 않은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사진출처: ’중학수학 독해’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