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 - 가족 간에 생기는 어려움을 이겨 내고 행복을 찾는 6가지 방법
로란트 카흘러 지음, 송소민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하루라도 나의 목소리가 커지지 않는 날이 없고, 하루라도 우리 집의 두 녀석들이 안 싸우는 날이 없으며, 하루라도 사소한 걱정거리와 고민이 없는 날이 없다. 간혹 우리 가족에게 근본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을 해 본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이고 싶은 마음에 대화로서 해결하려 노력해 보기도 하고, 세상에서 둘도 없는 남매인 듯 웃으면서 깔깔대는 모습을 보면 이게 바로 행복한 가족의 모습은 아닌가 싶다. 가족의 모습이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오는 단란한 가족들의 모습처럼 늘 좋기만 한것은 아닌 듯 하다. 싸우고 화해하고, 혼내기도 하고, 칭찬하기도 하면서 서로를 다독이며 살아가는 모습이 바로 ’가족’의 모습인 듯 하다.

<<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 라는 제목이 인상적이다. 세상에 완벽한 가족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늘 행복하고 늘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에 지금보다 더 나은 것을 원하게 마련이다. 지금 서로를 다독이며 살아가는 오늘보다 내일은 더 행복한 가족이길 바라는 게 사람의 마음이고, 또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가족의 모습일 것이다.
책을 읽는내내, 행복한 가족이 되기위해서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가고, 어떻게 문제를 찾아나가야 하는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게 되었다. 완벽한 가족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걸 느끼고, 아이들도 가족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가족이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게 되리라 생각된다.

누가 우리 가족일까?
가족 모두 행복하려면?
가족이 늘 좋은 것은 아니야!
우리 가족이 헤어지게 됐어!
엄마 아빠는 영원해
새로운 가족이 생겼어


여섯가지 이야기 속에는 어느 가족에게나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이야기함으로써,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가족 구성원의 의미를 알려주는 첫 번째 이야기는 가족의 탄생과 죽음을 다루고 있다. 할아버지의 죽음으로 홀로 엄마 아빠를 키워야 했던 할머니와 쌍둥이의 탄생으로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맞이하게 되는 이야기는 그렇게 완전한 가정과 완전하지 않은 가정이 존재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두번째 이야기의 소제목은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어!>로 마치 우리 가족을 보는 듯 하다. 늘 싸우는 남매 그리고 소리지르는 엄마의 모습을 다룬 이야기는 가족이 다투지 않고 잘 지내기 위해서는 서로서로 도우며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세 번째 이야기는 형제가 많은 집안에서 꼭 문제가 야기되는, 그래서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을 담았다.
첫째는 첫째라서, 막내는 막내라서 특별 대우를 받고, 그래서 샌드위치 아이는 불만이 많다. 가족마다 이런 불평 불만은 누구에게나 있다. 나 역시도 누나이고 첫째라서 동생에게 양보해야하고, 남동생은 아들이라 특별 대우를 받는 듯한 생각에 어린 시절 참 많이 불평불만을 늘어놓았던 것 같다. 
이런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은 공평해야 함을 세번째 이야기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네번째,다섯번째, 여섯번째 이야기는 부모님의 이혼과 그로인해 아이들이 받는 상처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마지막 이야기는 이혼 후 새로운 가족이 만들어지면서 함께 극복해야할 문제를 담아내었다.
엄마 아빠의 이혼이 자녀들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 이혼을 했지만 아이들에게는 영원한 엄마이고 아빠라는 점을 이해하기 쉽도록 담아내었다.
요즘 이혼가정이 늘고, 새아빠 혹은 새엄마를 둔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이들에게 많은 혼돈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어른들의 문제라는 점으로 아이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상에 완벽한 가정은 없다. 다투기도 하고, 누군가 병에 걸려 슬픈 일이 생길 수도 있으며, 엄마 아빠의 싸움으로 헤어지는 경우도 생긴다. 가족은 한 명의 노력만으로는 행복을 영위할 수는 없다. 서로 돕고, 다툼을 해결하려 하고, 서로 다독이며 슬픔을 견디어 내야한다. 가끔 그 슬픔이 오래 이어질 수 있으나, 서로를 믿고 의지한다면 슬픔은 곧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우리 집은 왜이래?’라는 불평을 해 보았을 것이다. 그런 불평 속에서는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은 변함없듯이, 가족은 모두 ’나’를 사랑하고 내 편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여섯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금 나와 함께하고 있는 ’가족’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달아 보기를 권한다.
지금 내가 가족에게 불만이 있다면, 책 속에서 제시하는 방법처럼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은 어떨까?
지금보다 더 행복한 가족이 되는 것은 ’대화’ 속에서 존재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 이야기 곳곳에 담겨진 tip은 가족에 관한 의미와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같이 해 봐요>는 가족이 함께 더 나은 가족이 되기위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출처: ’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