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차근 가치육아 - 멀리 보고 크게 가르치는 엄마의 육아 센스 65가지
미야자키 쇼코 지음, 이선아 옮김 / 마고북스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소망일거라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에, 이런저런 육아서를 사서 읽어보곤 했다. 그 속에 육아에 대한 모든 해답이 들어있을거라는 기대와 책에서 가르쳐 주는대로만 한다면 남들은 다 어렵다는 육아쯤 잘 해낼 수 있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육아서의 내용을 잘 따라한다는 것은 실생활에서 육아만큼이나 어려운 일이였다.
각종 어려운 말들을 인용하여, 육아서의 내용처럼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내용들이 적혀있지만, 미안하게도 나는 그 육아서를 제대로 활용해보지 못했다. 그것이 비단 나 뿐만이 아니였다는 것은 육아서가 가지고 있는 알 수 없는 결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은 아닐까 싶다. 대부분의 저자들은 전문가들로 육아에 관한 깊은 지식들을 섭렵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보통의 부모들에게는 그런 지식들 보다는 쉽고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으며, 부모로서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선호하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모든 육아서들이 그렇다는 뜻은 절대 아니므로, 오해가 없길 바란다. 

[차근차근] 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내 아이를 성공으로 이끌게 한다는 거창한 단어가 아니라, 아이들의 육아에 조급해하는 엄마들의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는 듯한 느낌을 주어,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많은 육아서들이 다양한 사진자료와 컬러풀한 그림 자료 등을 이용하여 화려하게 수록된 것에 비하면, 참 볼품(?)없어 보이는 표지라는 생각이 든다. 수필집 같은 느낌을 주는 느낌의 육아서~! 조금은 색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여러권 접했던 육아서들에 대한 신뢰도가 그닥 높지 않아서인지, 이 책을 읽을때도 솔직히 별반 기대는 없었다.
그러나 화려하지 않은 책, 화려하지 않은 문체, 화려하지 않은 표지만큼 색다른 육아서는 육아서라기 보다는, 선배 엄마들의 조언을 듣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하였고, 그동안의 육아서와는 다른 차별화를 선언하고 있었다.

다른 육아서에서 접해서 이미 알고 있던 내용들도 있지만, 어려운 단어와 어휘 사용이 아니라, 편안하게 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을 주는 문체들이 오히려 더 신뢰있게 다가선다.  여덞 살 된 여자아이와 이제 9개월 된 둘째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 저자의 글들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듯한 글들이 보편화 되어있던 내용들에 신뢰감을 담뿍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이다.

1. 맛있게 먹는 아이
2. 말이 풍부한 아이
3. 의사소통을 잘하는 아이
4. 밉지 않은 아이
5. 시원시원한 아이
6. 센스 있는 아이
7. 분위기를 읽는 아이
8. 창의적인 아이
9. 늠름한 아이
10. 품격있는 아이
11. 유연한 아이
12. 느낌이 좋은 아이
13. 스스로 선택하는 아이
14. 날마다 즐거운 아이


얼마전 7살 아들녀석의 유치원 면담이 있어 다녀왔다. 집에서의 장난꾸러기의 모습보다는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며 지내고 있는 아이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내 아이에 대한 또다른 면을 알게 되어 즐거웠던 시간이였다.
그러나, 편식이 심한 아이의 문제점이 유치원에서도 드러났고, 집에서 와는 달리 선생님에게 자신의 의사를 또랑또랑 말하지 못하는 부분도 제기 되었다. 그동안 편식으로 인해 식사때마다 아이와 나의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였던 지라,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한번 심각하게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냥 포기하세요!" 라고 말하면 너무 무책임한가요? 하지만 부로가 뭐라고 하든 먹는 아이는 먹고 안 먹는 아이는 안 먹어요. 이게 현실인걸요. 
그러니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가 밥을 먹든 안 먹든 어른들은 와구와구 먹는 거예요. (중략) ’먹는 건 즐거운 일’이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면 성공이랍니다.
(본문 16p)

큰 아이를 키워본지라 이 글을 읽으면서 완전 공감과 함께 조급해졌던 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생각해 보면 큰 아이도 편식이 심해서 아이와 나의 신경전이 얼마나 심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지금 아이는 편식을 하던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렇다. 먹는 아이는 먹고 안 먹는 아이는 안 먹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나는 그렇게 조급해했는지 모르겠다.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내 마음이 차분해졌다. ’차근차근’ 이 단어가 어울리는 육아서라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육아서를 통해서 자책하고, 포기하고, 좌절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차근차근 가치육아>>를 통해서는 이웃집 언니와 같은 저자의 글을 통해서 위로받고, 자신감을 얻고, 아이의 보폭에 맞출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되었다.

육아서들의 화려한 사진과 달리, 귀여운 만화컷같은 그림들이 오히려 더 힘을 주는 독특하고 색다른 육아서와의 만남이였다.

 

(사진출처: ’차근차근 가치육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