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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 명탐정 네이트 ㅣ 이야기 보물창고 18
마조리 W. 샤맷 지음, 신형건 옮김, 마르크 시몽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탐정 이야기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아이들은 한동안 모자를 쓰고, 돋보기를 들고 다니면서 탐정이 되는 놀이를 즐깁니다. 탐정이 된 아이들은 기발한 상상력으로 문제를 만들어 나가고, 해결해 갑니다.
이런 아이들의 즐거운 상상력을 책 속에서 만났습니다. 네이트도 우리 아이들처럼 탐정을 꿈꿉니다.
표지 속의 네이트는 정말 탐정같은 표정을 짓고 있어요. 네이트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렇게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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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펼치자, <명탐정이 되고 싶은 친구들에게>라는 글씨가 돋보기에 확대된 그림이 나옵니다. 팬케이크를 무척 좋아하는 네이트를 통해서 탐정이 되는 방법을 물어봐야 할 거 같아요. 네이트가 어떻게 사건을 해결해 나갈까요? 괜히 물건을 찾겠다고 집안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것은 아닌지..조금 걱정이 됩니다. 탐정이 되어 아주 오래전에 잊어버린 물건을 찾겠다고 집안을 발칵 뒤집어 놓은 우리 아이들처럼 말이죠.
이야기는 네이트가 자신의 일과를 설명하듯 풀어나갑니다. 꼬마 탐정으로 최근에 맡은 사건을 이야기해주는 네이트의 이야기는 아이들이 읽기 편하도록 짧은 글로 이루어져 있어요.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책과 친해질 수 있는 아주 적합한 형식을 지니고 있답니다.
팬케이크, 주스, 팬케이크, 우유,그리고 팬케이크로 아침을 먹던 네이트는 친구 애니에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림을 잃어버렸다는 애니는 전화를 받은 네이트는 곧바로 애니에게 달려갑니다. 애니는 팬케이크를 먹고 있었죠.
애니는 어제 개 팽을 그렸고, 그 그림을 말리기 위해서 책상 위에 두었는데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네이트는 그림을 찾기 위해 애니의 방을 조사한 후, 목격자인 친구 로자몬드와 동생 해리 그리고 개 팽을 차례대로 만나봅니다.
팽이가 무언가를 땅에 묻는 걸 잘한다는 것을 안 네이트는 애니와 마당을 팠지만 그림을 찾을 수 없었네요.
친구 로자몬드의 집에서는 그림을 찾는 대신, 잃어버린 큰 헥스 고양이를 찾아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애니의 동생 해리를 만났습니다.
해리의 방 벽 한쪽에는 그림이 많이 그려져 있었답니다.
그리고 네이트는 명탐정처럼 사건을 해결하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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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가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이 유쾌하고 즐겁게 그려졌어요. 탐정을 꿈꾸는 네이트의 엉뚱한 탐정 놀이를 그렸을거라 생각했지만, 네이트는 정말 명탐정이였습니다.
네이트가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논리력과 추리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그 과정은 어른인 저에게도 ’아~~~’ 하는 탄성을 지르게 한답니다.
더욱이 문제의 해결은 색채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탐정이라는 소재로 이야기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의 색깔 혼합이라는 ’학습’을 함께 담아내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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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문장은 책과 친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탐정이라는 주제로 호기심과 흥미로움을 자극하고, 네이트의 탐정 놀이를 통해서 책 읽는 즐거움과 학습을 함께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흑백의 삽화와 원색의 삽화가 조화를 이루어 보는 즐거움도 함께 주고 있는 즐거운 책 놀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네이트와 함께 탐정 놀이를 하다보면, 상상력과 추리력이 샘 솟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사진출처: ’꼬마 명탐정 네이트’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