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멀리 던져요 네버랜드 감정그림책 7
김성은 지음, 홍선주 그림 / 시공주니어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슬픔에 빠져 있을 때는 그 감정을 맘껏 표현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다 컸으니까, 남자니까, 하는 이유로 슬픔을 밖으로 표현하는 걸 억압하면, 아이는 슬픔을 부정적인 감정으로만 인식하고, 감정을 억누르게 됩니다. 표출하지 못한 슬픔의 감정을 해결이 안 된 채로 마음속에 묻어 두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가 울거나 어두운 얼굴로 슬픔을 표현할 때는 꼭 안아 주고 잘 다독여 주세요.(표지 中)

아이들의 감정을 어른들보다 더 크고 깊습니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아닌 별것 아닌 일로 느껴지는 일도 아이들에게는 기쁘고, 슬프고, 화나는 일이 됩니다.
삐죽삐죽 눈물을 흘리려는 아이에게 "됐어..별거 아니야..울지마.."라며 감정을 억제시키는 일이 참 많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참 별일 아닌 일인데, 아이는 슬퍼하고 금새 닭똥같은 눈물을 뚝뚝 흘립니다.
아이의 슬픈 마음을 어루만져 주기보다는 울지 못하도록 감정을 억제 시켰습니다. 그 슬픈 감정이 아직도 아이의 마음 속에 묻혀있을 것을 생각하니, 참 속상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저는 참 바보같은 엄마입니다.

 

꼬질꼬질 더럽고 이상한 냄새가 나는 강아지 인형 멍멍이를 준영이는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나들이 갈때도, 헤엄을 칠 때도, 기차 여행을 갈 때도 준영이와 멍멍이는 항상 같이 있습니다.
그러다 준영이는 기차에 멍멍이를 두고 내리게 되었습니다.
한참 울고 난 준영이를 업은 엄마는 준영이의 마음을 다독여 줍니다. 

"깜깜한 밤이 되면 어떡하죠? 기차에 멍멍이 혼자 남으면 무서울 텐데."
"걱정 마! 기차에서 만난 새 친구가 첫눈에 멍멍이를 좋아하게 될 거야. 그래서 집으로 데려갈걸?"
"멍멍이를 더럽다고 하지 않을가요? 냄새난다고 싫어하지 않을가요?"
"새 친구도 멍멍이와 늘 함께 있을 거야. 준영이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야."
"정말? 정말 그렇겠죠?"


준영이는 슬픔을 하늘에 던져 버릴 수 있었습니다. 슬픔을 표현하는 것도 슬픔을 이겨내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합니다. 슬퍼하는 아이에게 별거 아니라며 그 감정을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참 미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은 커가면서 지금보다 더 슬픈 일이 많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슬픈 감정을 극복하는 마음을 알지 못한다면, 아이는 보다 큰 슬픔이 닥쳐올 때 좌절하게 될 것입니다.
슬픈 마음을 이겨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슬픔을 느끼고 마음껏 슬픔을 표현할 때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의 슬픈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줄 수 있을 때, 비로소 아이는 슬픔을 이겨내고 웃을 수 있습니다.

 

책 표지 뒷면에는 ’신철희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님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 글을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지침서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고 어렵고 곤란했던 점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합니다. 
[내 마음이 말해요]에는 아이들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답니다. 그 속에 자신의 마음을 써내려가다 보면, 작아진 마음을 달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가 표현한 마음을 읽다보면, 엄마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내 아이의 마음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른들에게는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들에게는 우주만큼 큰일 일 수 있습니다. 어른들에게는 별것 아닌 슬픔이지만, 아이들에게는 그 슬픔 감정을 이겨내는 힘이 아직은 미약합니다. 그 슬픔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은 슬픔을 표현함으로써 그 슬픔과 대면하는 일입니다. 그 슬픔과의 대면에 있어 부모는 아이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난로와도 같은 역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겪게 될 슬픔을 이겨낼 수 있도록 따뜻한 마음으로 그 마음을 이해해 주어야 겠어요. 
아이의 감정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리고 아이 스스로 감정을 깨닫고 표현함으로써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예쁜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진출처: ’슬픔은 멀리 던져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