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00점 수학꾸러기 공부귀신 3
박신식 지음, 강우리 그림 / 처음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즐겁게 읽고 수학 개념을 잡아주는 수학동화가 많이 출간되고 있는 가운데, [수학 꾸러기] 시리즈는 좀 다른 구성으로 차별화를 선언하고 있는 듯 합니다. 대부분의 수학동화는 아이들에게 수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여, 수학의 원리를 이해시키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 꾸러기]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수학 교과서 내용을 전부 수록하였고, 문제 풀이도 담았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 + 수학의 개념을 이해 + 수학 교과목 설명 + 문제 풀이는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씻어줄 듯 보이네요.

수학, 어렵다고 겁내지 마!

표지 속의 아이가 자신있게 외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수학이 어렵다는 생각은 버릴 수 있겠어요. 동화를 쓰는 작가이지만, 현재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아이들에게 설명하듯, 동화처럼 재미있게 담아냈습니다.  현직 교사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눈높이를 가장 잘 알고,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잘 파악하여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수학 함정에서 탈출하기]는 아이들이 함정에 잘 빠지는 부분을 짚어주었는데, 이런 부분이 바로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기에 정확히 짚어낼 수 있는 부분은 아니였나 싶습니다.

1단원부터 9단원까지 수학 교과서를 그대로 목차로 잡아, 학교에서 수업하듯 이야기를 이끌어 냅니다.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도 힘겨워하는데 이야기마저 학교 수업이라 재미없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긴 했습니다. 그러나, 제 걱정은 쓸데없는 기우였답니다. 이렇게 재미있게 수업을 해주는 선생님이 계시다면, 아이들이 수학을 두려워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차근차근 그리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선생님과 까르르 웃으며 설명을 듣는 아이들의 모습을 읽다보면, 선생님의 학생이 된 듯 질문에 대답하고, 까르르 웃게 됩니다.

   

 

하나 더 많은 숫자를 배울 때는 방귀 소리로 뽕뽕 재미있게 문제를 내주고, 가르기를 배울 때는 토끼 사육장에서 토끼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으면서 배웁니다. 높고 낮음은 놀이터에서 늑목과 시소로 높이 비교를 배웁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수업방식으로 수학이 즐거운 과목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줍니다. 생활을 수학과 연결시켜 수학 수업을 자연스레 이끌어가는 선생님의 수업은 아이들의 귀를 쫑긋 세우게 합니다.

 

수학문제에는 다양한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은 실수로 틀리는 경우가 다른 과목에 비해서 아주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은 까다롭고 어려운 학문이라는 오해를 사게 되는 거 같아요. 그러나 수학 선생님이 짚어주신 [수학 함정에서 탈출하기]는 아이들에게 문제를 푸는 요령, 헤깔리기 쉬운 부분을 콕! 짚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선생님과 아이들의 대화를 통한 문제 힌트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학교를 입학하기 전에 7살 아이들에게는 예습으로, 초등1학년 아이들에게는 예습과 복습으로, 초등 2학년에게는 복습으로 수학을 탄탄하게 다져주는 교재로 활용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아이들의 한숨을 내쉬게 하는 문제집보다는 즐겁게 수학을 배울 수 있는 [수학 꾸러기] 시리즈가 더욱 효과적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깜짝! 놀라운 수학]은 책을 더욱 즐겁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더욱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사진출처: ’1학년 100점 수학 꾸러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