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학교 - 노벨 평화상 수상자와 함께하는
이반 수반체프 외 지음, 이순미 옮김 / 다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피스잼은 세계 평화를 위한 청소년 대안 운동으로, 1996년 콜로라도 주에서 시작되었다. 이 운동은 청소년 스스로 세계 문제에 주목하여 물 부족, 인종 차별, 빈곤, 질병, 무기 사업 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이 청소년의 멘토로 참여하여 자신들이 지켜 온 정신적 가치들을 전해 준다.
2007년 노벨 평화상 협회에서 공식 인증한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60만 명의 청소년이 참가해 세계 평화를 모색해 왔으며, 2009년 한국에서도 ’글로벌 평화 리더’라는 이름으로 피스잼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표지 中)

인류 역사상 위대한 변화는 몇몇 헌신적인 사람들의 행동에서 시작되었다. 그러한 행동들이 한 방울, 한 방울씩 더해지고 있다. 이 물방울들이 곧바로 바다가 되고 파다과 되어 사회를 바꿀 것이다. 지금이 바로 시작할 때다. (본문 14p)

얼핏 피스잼에 대하여 들은 기억이 있기는 하지만, 제대로 기억하고 있지는 못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의 이야기일거라 생각했으나, 머리말 피스잼 탄생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나를 사로잡았다. 포드 자동차 공장에서 일하면서 로큰롤 밴드에서 연주를 했던 이반 수반체프와 워싱턴에서 정책 기획가로 일하고 있던 돈 기퍼드 엥글은 끔찍한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비폭력의 가치를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통해 피스잼 운동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후 전 세계 60만 명이 넘는 청소년들이 자기가 다니는 학교나 자기가 사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0만 가지가 넘는 행동 계획안을 내 놓으며 엄청난 추진력을 보여주고 있다.

10년간 인류의 삶과 안전을 위협하는 열 가지 근본 문제를 풀어 나가겠다는 그들은 인류의 미래를 바꿔 나가려고 하고 있다. 이 책은 그 행동하는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과 함께 풀어나가고 있다.
모 텔레비전 프로그램 <단비> 는 그렇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한 예일 것이다. 그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감동하며 눈물 짓는 것은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을 감사히 여기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함께 행동할 수 있다.
세상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가 되는 방법....그 방법이 이 책 속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이 말하는 평화 학교의 약속 10

1. 먹는 물과 자원을 공평하게 나누자
2. 인종 차별과 증오를 끝내자
3. 질병이 퍼지지 않도록 하자
4. 극심한 빈곤을 없애자
5. 사회 정의와 인권을 바로 세우자
6. 여성과 아이의 권리를 보호하고 교육하자
7. 지구 환경을 되살리자
8. 군사 비용을 줄이자.
9. 인류의 안전망을 만들자
10. 폭력의 악순환을 끊자.

이 책에서는 피스잼의 평화 운동 5단계(해결해야 할 문제 고르기-사실 확인하기- 깊이 있게 조사하기- 행동 계획서 쓰기-실천하기)를 통해서 인류의 삶과 안전을 보호하려고 애쓰는 모습을 담았다. 이들은 고통 받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책 속에서는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은 행동하고 있었다. 행동하는 이들이 있기에 세상이 점점 나아지고 있음을 우리는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1장, 우리 이웃에게 필요한 것 ..달라이 라마와 로덴 - 먹는 물 끌어오기
2장, 내 친구를 위한 노래 ..데즈먼드 투투와 스크루지, 페이션스 - 병원 문턱 낮추기
3장, 3분 우정 쌓기 ..메어리드 코리건매과이어와 리비 - 인권의 제자리 찾기
4장, 일하고 배우는 즐거움 ..주제 라모스오르타와 비달- 빈곤 퇴치 도전기
5장, 폭력은 이제 그만 ..오스카르 아리아스 산체스와 미랑, 칼라 - 무기 버리기
6장, 인종 차별은 법을 어기는 일 ..리고베르타 멘추 툼과 페르난도 - 소수 민족 끌어안기
7장, 빌려 쓰는 지구 ..베티 윌리엄스와 소니 레이- 녹색 학교 만들기
8장, 이슬람 소녀의 꿈 ..시린 에바디와 마이모에나 - 편견 깨뜨리기
9장, 이웃을 내 가족처럼 ..아돌포 페레스 에스키베로가 피토 - 폭력의 고리 끊기
10장, 세계를 살리는 투자 ..조디 윌리엄스와 제시카 - 인류의 안전망 치기
11장, 행동하는 용기 ..아웅 산 수치와 참 통 - 버마의 자유를 위한 투쟁

그들은 지구촌의 고통을 보았으나 그 속에 희망을 심어주었다. 인도에 깨끗한 물을 144가구에 공급하는 을 해내기도 하고, 남아프리가 공화국에서 에이즈 콘서트를 열어 에이즈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동티모르에서는 나무를 심고, 행동하는 젊은이들을 만나 보고 들으며, 그들은 평화 운동 5단계를 통해서 행동하며 배우고 깨닫고 있었다.
우리는 세상이 가진 불편함을 감내하며 살아가려고 한다. 그 불편함을 바꾸려는 의지를 갖지는 못한 듯 하다. 그러나 세상은 행동하는 소수의 희생자들이 있고, 그들과 함께 하려는 사람들이 있어서 조금씩 나아져가고 있다. 나는 그저 그들을 응원하는 소극적인 한 사람일 뿐이지만, 세상 곳곳에서 도전하는 그들이 있기에 미래가 밝아지고 있음을 느낀다. 
아이들에게 희망과 꿈을 보여줄 수 있는 책이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꿈이 아닐지라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꿈을 꿀 수 있으며, 절망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고, 노력은 그것은 이루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그 행동!!! 아이들에게 지금 시작할 수 있는 그 용기를 그들은 기꺼이 나누어주고 있음을 나는 느낀다.


피스잼에서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1년 기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프로그램과 활동 계획을 개발한다고 한다. 아이와 함께 피스잼 프로그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꿈보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도록과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절망 속에서 희망을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워낼 수 있을 듯 싶다.



(사진출처: ’노벨 평화상 수상자와 함께하는 평화 학교’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