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문 사고력 수학 C-1 - 초등 3.4학년
공습교육연구회 엮음 / 스쿨라움(김영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공부는 습관입니다]라는 책 표지 문구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제가 아이에게 늘 고집하는 부분이라 더욱 끌렸을지도 모릅니다.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많은 양의 공부를 하기보다는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해야하는 공부법을 택해야 합니다. [1일 1문]이라는 책 제목은 공부는 습관이다(이하 공습)라는 문구를 뒷받침하는 듯 합니다. 하루에 한 문제를 푼다고 하면 아이들도 공부에 대한 부담감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두껍지 않는 책이 아이들에게 방대한 공부량에 대한 스트레스 역시 주지 못할 듯 합니다.

[하루에 1문제씩. 생각하는 즐거움. 수학하는 즐거움]

수학 과목이 연산 과목이라는 사고방식은 오래 전에 바뀌었습니다. 수학도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재시험에서도 수학은 계산문제가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을 요하고 있습니다.
큰 아이는 수학을 연산 위주로 배워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응용문제에서 아주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다가, 응용 문제는 풀어보기도 전에 겁부터 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응용문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 고심하던 차에, 책 제목이 한 눈에 들어오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1일 1문은 매일 매일 생각하는 훈련을 통해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을 계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고력은 단기간 내에 완성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체험과 학습 활동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며 나아가 이런 과정이 습관으로 정착되어야 합니다. (표지 中)

이 책에 수록된 문제들은 초등 3,4학년 각 영역별(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 해결) 수학과 교육과정을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서술형 문제를 접할 때, 아이들은 긴 문장으로 인해 어떤 답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이런 에러사항을 여기서 콕콕 짚어주고 있습니다.

★ 무엇을 구하는 문제일까?
★ 주어진 조건은 무엇일까?


응용 문제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바로 2가지 사항입니다. 얼마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공부의 신’에서도 언급된 바 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서술형 문제에서는 이 2가지 사항을 잘 짚어낸다면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이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바로 중요한 이 2가지 사항을 잊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도록 매회 문제마다 짚어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습관으로 정착되어 응용문제를 접할 때 어려움 없이 문제가 요구하는 핵심을 바로 집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만약 문제의 해결방법이 어려울 때는 [생각해보기]를 통해서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보면 좋을 듯 합니다. 실마리를 찾아가는 과정은 생각하는 힘을 키워줄 것이고, 해결 과정을 배우가면서 사고력을 키우는 힘을 기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일1문 사고력 수학의 특징

하나 생각하는 습관을 잡는다!
둘 생각의 깊이와 크기를 키운다!
셋 방법과 과정에 충실하다!
넷 자기 주도 학습에 최적화 되었다!
다섯 엄마표 학습에 안성맞춤이다!
여섯 학년별,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서두르지 않고, 하루에 한문제를 통해서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는 아이의 모습에 격려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1일 1문이라는 부담없는 학습에 아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7차 교육과정인 ’학생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논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연하고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는가?’라는 평가기준에 따라 맞춤된 이 학습서는 아이들에게 좋은 교재로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 해 줄 것입니다.

(사진출처: ’1일 1문 사고력 수학’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