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성 검사 B : 초 4/5학년용 - 영재교육원 대비
매스티안 편집부 엮음 / 매스티안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성동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에 도전하는 딸아이를 위해서 지인에게 이 책을 선물 받았다.
1차 시험을 무난히 통과했지만, 아이는 늘 2차시험에서 탈락을 하는 아쉬움을 느껴야만 했다.
작년에는 영재시험에 대한 아무런 준비와 사전대비가 없어 2차 탈락을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였지만, 올해는 시험을 본 경험을 갖고 또다시 도전을 했다.
열심히 도전하는 아이의 모습이 예쁘다면, 지인은 [영재성 검사 B] 책을 해 주었다.

기억력이 좋아 외우는 것에는 자신있는 아이지만, 창의적인 사고력은 남다를바 없는 아이이다. 창의적인 부분이 며칠 문제집을 풀어본다고 해서 나아지는 것은 아니였지만, 영재교육원 시험을 대비하고자 하는 아이의 욕심은 충분히 충족시켜줄 수 있었던 책이였다.
올해도 2차는 아쉬운 고배를 마셨지만, 아이는 내년 영재시험에는 만반의 대비를 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기말고사와 겹쳐져 5페이지를 풀어본 것이 다였지만, 영재시험이 끝난 후에도 아이는 조금씩 문제를 풀어가면서 자신의 부족한 창의성을 보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부같지 않은 문제가 아이에게 ’공부’라는 개념이 아닌, ’놀이’’생각’이라는 개념으로 다가서는 학습지이다. 창의를 강요하는 부분이기에 정답이 없는 문제들은 아이들에게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꼭 영재시험을 위해서가 아니여도,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면 좋은 교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I. 창의성 유형
- 발명하기
- 그림 완성하기
- 기발한 아이디어
- 상징 그림 그리기
- 때에 따라 다른 것 찾기
- 창의적 사고 기법

II. 언어 유형
- 언어의 규칙
- 논지 파악
- 스토리텔링
- 추론의 오류찾기
- 중의적 표현
- 조건에 맞게 글쓰기

III. 수리 공간
- 접어서 자른 모양
- 거울에 비친 모양
- 같은 모양, 다른 모양
-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 쌓기나무의 최대.최소 개수
- 식 만들기
- 규칙찾기
- 복면산
- 문제 해결력

IV. 논리.퍼즐
- 귀납적 논리
- 배치하기
- 수 퍼즐
- 여러 가지 퍼즐

아이들은 학원과 학교에서 좋은 점수를 위한 학습 위주의 교육만을 받는다. 이런 교육으로 인해 아이들은 창의적인 사고보다는 정형화된 사고만을 갖게 된다.
창의적인 문제를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재미있는 문제들을 통해서 배가 시켜보면 좋을 듯 싶다.
창의성과 영재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내재되어 있는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길러지는 것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모두 영재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그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사진출처: ’2010대비 영재교육원 대비 영재성 검사 B’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