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은 시끌시끌해 그림책 보물창고 39
앤 맥거번 지음, 신형건 옮김, 심스 태백 그림 / 보물창고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어린이도 그리고 어른들도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누구나 지금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평불만을 늘어 놓습니다.
더 많은 장난감을 갖고 싶어하는 아이들은 새로운 장난감을 사주어도 또 다른 장난감에 욕심을 냅니다. 사람의 욕심은 한도끝도 없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도, 행복해하지도 못합니다.

[우리 집은 시끌시끌해]는 바로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법 그리고 지금 가진 것에 행복할 줄 아는 법을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시끄러운 것이 싫은 듯 귀를 막고 인상을 쓰고 있는 할아버지는 무엇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피터’ 할아버지는 낡은 집에 삽니다. 
그래서 침대는 삐걱, 마루는 삐그덕, 나뭇잎은 지붕에 떨어져 바스락, 주전자는 피식피시 콧김을 내뿜어 할아버지는 시끄럽다고 투덜댑니다.
할아버지는 시끄러운 것을 견디다 못해 지혜로운 사람을 찾아갔어요.

지혜로운 사람은 ’소’를 들여 놓으라 했지만, 할아버지는 여전히 시끄러웠습니다.
그러자 지혜로운 사람은 ’당나귀’를 다음에는 ’양’ 그리고 다음에는 ’암탉’ ’개’ 고양이’를 들여 놓으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개는 멍멍, 고양이는 야옹 양옹, 암탉은 꼬꼬, 양은 매애, 당나귀는 히힝히잉, 소는 음매 음매, 침대는 삐걱, 마루는 삐그덕, 나뭇잎은 바스락, 찻주전자는 피식피식거려 너무너무 시끄러웠습니다.
화가 난 할아버지는 지혜로운 사람을 다시 찾아갔어요.
지혜로운 사람은 소, 당나귀, 양, 암탉, 개, 고양이를 다시 내보내라고 했습니다.

침대는 삐걱, 마루는 삐그덕, 나뭇잎은 바스락, 찻주전자는 피식 피식 소리를 냈지만, 할아버지는 감탄했습니다.

"아아, 얼마나 고요한 집인가!"

처음과 다를바 없는 집이지만, 할아버지는 고요함에 감탄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우리가 부자였으면, 장난감이 더 많았으면, 집이 더 컸으면...하는 바램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합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삶도 얼마나 행복한지를 아이들은 알지 못합니다. 
피터 할아버지를 통해서 아이들은 지금 이대로가 얼마나 ’행복’한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는 지금 아주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말이죠.


다양한 의성어와 반복되는 이야기는 읽는 즐거움을 줍니다. 그 읽는 즐거움은 ’행복’이라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답니다.

(사진출처: ’우리 집은 시끌시끌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