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
김상운 지음 / 명진출판사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얼마전 공지영 작가의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작가라는 직업이 참 멋지다는 생각을 했었다. 많은 책을 읽는 점도 부러웠지만, 뛰어난 글솜씨로 딸에게 좋은 글을 통해서 대화를 한다는 점이 무척이나 부러웠다.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를 읽으면서 이번엔 기자라는 직업에 눈독을 들여본다. 다양한 사람과 만나면서 듣고 경험한 이야기와 다방면의 지식을 섭렵하여 아들에게 들려주는 기자 아빠의 멋스러움이 부럽다.

예전에는 육아가 엄마의 몫이였으나, 요즘은 아빠에게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아빠와 목욕을 하는 아이들은 사회성이 좋다는지, 아빠가 읽어주는 책이 엄마가 읽어주는 것보다 4배 이상의 효과를 가져온다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알려진지 오래이다.
이 책도 그런 의미로 봤을 때, 아이들에게 더 많은 효과를 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일까? 이 책을 읽다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천재는 스스로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학창시절 벼락치기로 하루전말 공부하고 시험 결과를 봤을 때, 스스로에게 만족하던 때가 있다. 하룻동안 심하게 (?) 몰입하여 공부하던 그때는 나 스스로가 천재인 듯 느껴진다. 이처럼 몰입은 천재적 능력을 보여주는 순간이다. 천재는 나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속에 담겨져 있다. 내 안의 또 다른 천재의 나를 끄집어 내는 방법이 바로 이 책 속에 담겨져 있다.

#1 천재들의 ’생각’ 채널에 주파수를 맞춰라 - 천재처럼 생각하면 천재처럼 이루어낼 수 있다.
#2 천재들의 ’몰입’ 채널에 주파수를 맞춰라 - 천재적 능력이 발현되는 순간
#3 천재의 ’목표’ 채널에 주파수를 맞춰라 - 천재를 만드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목표의식이다
#4 천재들의 ’마음 관리’ 채널에 주파수를 맞춰라 - 천재들은 머리가 아니라 마음을 쓸 줄 안다
#5 천재들의 ’인성’ 채널에 주파수를 맞춰라 - 올바른 심성도 천재가 되는 기술이다


책을 읽다보면, 천재는 하나를 가르쳐주면 열가지를 아는, 혹은 하나도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열을 아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자 김상운은 여러가지 증거물(?)을 제시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꼈던 부분을 통해서 스스로 충분히 천재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것은 몰입이고, 노력이였다. 

"사람의 뇌는 근육과 같은 거야. 근육은 운동을 할수록 커지고 강해지지. 그처럼 뇌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좋아진단다." (본문 99p)

컬럼비아대학 드웩 교수가 천재 아이들이 왜 진짜 천재로 성장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다. 초등학교 5학년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서 ’뇌는 근육처럼 단련시킬 수 있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었다.

지능을 결정하는 것은 유전이 아니라 생가깅라는 것을 알겠지?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니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변하지 않고, 노력으로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정말 높아지는 거지. (본문 100p)

결국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실험을 통해서 증명되었다. ’나는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잘 못해’’엄마가 나를 똑똑하게 안 낳아서 그래’ 라는 말 따위는 이제 변명이 되지 않는다. 결국 자신의 천재성은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내 아이가 천재가 되라는 말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꿈’을 갖고, 그 꿈에 ’몰입’하여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주기를 바란다.
결국 그것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천재가 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공부잘하는 비법에 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된다. 공부하는 습관, 공부하는 법 등 다양한 제목으로 출간되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은 그런 비법을 내용으로 담고 있으면서도 조금은 차별화 된 구성과 형식을 택한 듯 싶다.
아버지라는 인자함을 통해서 따스한 조언을 해주는 푸근함을 플러스시킨 셈이다.
이것이 공부 잘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도 진저리를 치는(?) 아이들에게는 좀더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잇을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천재들이 자라고 있다. 아직 천재가 되는 법을 몰라 방황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지침서로 기억될거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