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왕 형제의 모험 - 개정2판 창비아동문고 46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김경희 옮김, 일론 비클란트 그림 / 창비 / 2000년 12월
평점 :
절판


몇 해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작가를 너무 좋아하는 딸 덕택에 (?) 이 책을 읽었었다. 사후 세계를 그리면서 선과 악 그리고 평화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판타지 동화가 참 재미있었다는 생각을 갖게 한 책이였다. 그러다 이번에 다시 이 책을 꺼내 읽게 된 것도 딸 덕분이다. [제3회 독서 가족 골든벨 대회] 11권의 도서 목록 중 이 책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이 아이들을 책 속에 빨려들게 하듯이, <사자왕 형제의 모험> 역시 사자왕 형제의 모험 속으로 아이들을 푹 빠지게 하고 있다.
아이들이 읽기에는 좀 긴 장편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다양한 모험과 이야기로 쉴새 없이 읽어내려가게 하는 매력을 가진 책이다.
저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만의 상상력과 필체가 더해졌기 때문이리라.

곧 죽게 된다는 걸 알게 된 동생 카알 (형은 스코르빤이라고 부른다)에게 형 요나탄은 ’낭기열라’에 대해 설명해준다.
죽음에 대해 겁을 내는 카알에게 형은 온종일 신나는 모험을 즐길 수 있고, 병도 나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는 낭기열라에서 꼭 만나자는 약속을 한다.
허나 화재로 집이 타기 시작하자, 형은 움직이지 못하는 동생 카알을 구하기 위해 집으로 뛰어들아가 동생을 업고 2층에서 뛰어내렸고, 형은 낭기열라로 먼저 떠나게 되었다.
형이 없는 슬픔을 견디지 못하던 카알 역시 얼마되지 않아 죽음을 맞이했고, 두 형제는 낭기열라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고 행복을 만끽하게 되었다.

벚나무 골짜기의 기사의 농장 ’사자왕 형제’라는 초록빛 글씨로 적혀진 집에서 두 형제는 행복했으나, 그들 앞에는 큰 모험이 기다리고 있었다.
낭기열라의 또다른 골짜기인 ’들장미 골짜기’는 텡일이 다스리기 시작하면서, 가난과 고통에 힘들어 하고 있었다.
’들장미 골짜기’의 평화를 위해 두 형제는 모험에 들어선다.

겁쟁이였던 카알이 형을 구하기 위해 용기를 내는 모습, 악에 맞서 싸우는 형 요나탄의 모습, 그리고 평화를 위해 싸우는 사람들의 모습이 스펙타클하게 진행되어 간다. 책을 읽다보면 형제가 위험에 처할까 걱정스러운 마음에 손에 땀이 쥐어지고, 그들이 용기있게 행동하는 모습에는 환한 웃음을 짓게 하는 책.

사후 세계인 낭기열라를 무대로 하고 있지만, 지금 우리의 모습을 비판하는 듯한 책이기도 하다. 아이들에게는 악에 맞서 싸우는 아이들의 모험이 신이 나고, 악에 맞서 싸우는 정의의 승리릍 통해서 ’선’에 대한 교훈을 주고 있지만, 선과 악이 공존하는 이 세상에서 그릇된 자의 권력이 가져오는 백성들의 고통과 평화를 위한 싸움에서는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두 소년의 용기와 희생이 그들에게 평화를 가져다 주었다. 그들이 가려는 ’낭길리마’에는 평화만 존재할까?
어느 세상이든 악은 존재하게 마련인 듯 싶다. 그러나 ’정의’와 ’선’이 있다면 평화는 늘 우리 가까이에서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사후 세계에 대해 늘 궁금해 한다. 천국와 지옥이 공존한다는 사후 세계...그것은 선과 악이 존재하는 우리 현실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악’에 대한 비판을 위한 바램을 담은 사람들의 상상이 만들어 낸 것은 아닌가...잠시 생각해본다.

지금쯤 저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은 낭기열라 혹은 낭길리마에서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보내고 계시지는 않을까?
사자왕 카알과 사자왕 요나탄과 함께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